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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역사문화사전 -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ㅣ 잘난 척 인문학
민병덕 지음 / 노마드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역사. 학창시절을 돌이켜보면 썩 그렇게 인기있는 과목은 아니었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죠. 마치 영어단어의 뜻을 암기하듯, 연도와 사건을 매칭하거나 '4대사화의 순서', '불교를 수용한 왕'같은 개념들을 무작정 암기하려했던 기억이 납니다. 소수림왕은 왠지 소림사왕이 떠올라서 불교를 수용했다고 막무가내로 외웠던 기억이 나네요. 의미가 와닿지 않으니 감정의 동요도 없었고,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니 당연히 재미도 없었죠. 그랬던 제가 역사에 흥미를 갖기 시작한 것은 '역사'를 '이야기'로 바라보기 시작하면서부터입니다. 고궁이나 박물관답사 등 역사탐방을 다니기시작하면서. 그들이 '책 속의 허상'이 아닌 나와 다를바 없는 인간으로서, 각자의 삶을 살아갔던 존재였음을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개념'이 아닌 '사람'이 보이기 시작하니 마음 또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역사가 재미있어졌죠. '역사'를 '이야기'로 인식하게 된 것은 저에게 있어 사소해 보이지만 어마어마한 관점의 변화였습니다.
'역사란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자 앞으로 되풀이될 시간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다. 역사에 대해 깊이 알게 될수록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떤 시각을 가져야 할지, 앞으로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지 선명해진다.
<알아두면 잘난 척하기 딱 좋은 우리 역사문화사전>은 역사 속 '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백성들은 서로 말이 통했을까요? 우리 조상들의 데이트와 결혼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서울'의 뜻은 뭘까요? 옛날의 신분증인 호패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과거시험에도 문제집이 있어쓸까요? 컨닝을 하는 사람들은 없었을까요? 왕의 묘호로서 '조'와 '종'은 어떻게 다른걸까요? 이처럼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역사 속 조상님들의 삶의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조상님들의 삶의 모습을 떠올려보며 한 번쯤 궁금증을 가져봤을만한, 목차속의 질문을 확인하는 순간 새로이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질문들이 담겨있습니다. 삶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는 질문들이기에 따라가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제목 그대로 알아두면 어디 가서 '썰'을 풀며 분위기를 환기시킬만한 지식들이 담겨있습니다. 읽는 자체로도 재미있었고, 나중에 활용할만한 지식들이라는 점에서 유용한 독서였습니다.
25 고구려와 백제 지배층의 언어가 한 뿌리라는 사실은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의 내용으로 추측할 수 있다.
25 백제 하층민의 언어와 신라의 언어가 같았다는 것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향가로 알려진 <서동요>를 보면 알 수 있다.
목차를 펴자마자 가장 눈길을 끌었던 챕터는 "같은 언어를 사용한 고구려, 백제, 신라" 파트였습니다. 아주 오래전에 '황산벌'이라는 영화가 있었죠. 고구려는 이북, 백제는 전라도, 신라는 경상도 사투리를 사용하는 코미디영화였는데요, 실제 모습은 과연 어땠을까 궁금해졌습니다. 저자에 따르면 고구려와 백제의 지배층간 언어가 통했음을 두 역사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거를 명확히 짚어준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삼국사기부터 살펴보면 고구려 장수왕 때 백제에서 고구려로 투항한 장수들이 즉시 '대모달'이라는 벼슬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대모달은 무관으로서 최고 사령관에 해당하는 직책인데요, 언어가 통하지 않는다면 병사들을 지휘할수가 없을것이라는 근거로부터 언어가 통했음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삼국사기의 경우 그 유명한 '도림'의 사례가 나옵니다. 고구려의 첩자인 도림이 백제로 잠입하여 개로왕과 바둑으로 친분을 맺은 뒤 방심하게 만들어 결국 백제를 패배로 이끄는 이야기입니다. 여기서도 언어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기에 도림과 개로왕이 자연스럽게 언어가 통했음을 유추할 수 있죠. 이 외에도 백제 사람인 무왕이 신라의 노래인 향가로 <서동요>를 지어 퍼뜨렸다는 점에서 백제와 신라의 언어가 통했음도 짚어볼 수 있죠. 이처럼 현존하는 역사사료의 조각들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가는 과정이 참 흥미로웠습니다.
227 신문고를 칠 수 있는 경우는 자손이 조상을, 아내가 남편을, 아우가 형을, 노비가 주인을 위하는 일과 지극히 원통한 일, 살인사건에 한정되었다. 그러므로 일반 백성들이 신문고를 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워 제대로 시행되지 못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무나 두드릴 수 없었던 신문고" 챕터도 흥미로웠습니다. 흔히 '신문고'라고 하면 힘없는 백성이 탐관오리의 횡포에 맞서 억울함을 풀기위해 북을 두드리는 상상을 하곤 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신문고는 아무때나 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고 합니다. 신문고는 한양에만 설치되어 있었고, 꼭 필요한 사전절차를 먼저 수행한 뒤에야, 담당관리에게 신청절차를 거진 뒤에야 북을 두드릴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내용면에서도 중앙 관청의 하급관리가 상관을 고발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제약이 많았습니다. 이에 일반 백성보다는 양반들이 이용하는 횟수가 더 많았다고 합니다. 제가 상상했던 속시원한 신문고와는 사뭇 달랐습니다. 이러한 제약 때문에 '격쟁'이 활발해졌다고 합니다. 왕이 행차할 때 꽹과리나 징 등의 악기를 쳐서 임금이나 관리의 시선을 끌고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이지요. 이러한 백성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정조의 경우 왕릉 행차를 66번이나 단행했고, 해결해준 격쟁이 123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성군 정조의 어진 마음을 느낄 수 있었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모색한 백성들의 간절함과 기민함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역사에 관심있는 분들께, 특히 역사 속 삶의 '이야기'에 관심있는 분들께 권하고 싶습니다. 목차를 살펴보시고 흥미로운 질문과 키워드들이 눈에 띈다면 구매를 결정하셔도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