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나공 찰떡이해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심화(1.2.3급) 30일 개념 기본서 - 특별부록: 그림으로 읽는 한국사 연표, 전문가의 한 방 정리, 빈출 키워드&선택지
시나공 한국사 연구회 지음 / 길벗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나날이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입니다. 2012년부터 2급이상 합격자에게 5급공무원 공채시험에서 응시자격을 부여하기로 하였고, 2013년부터는 3급이상 합격자에게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을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공기업 및 민간기업의 채용이나 승진시험에 반영하는 경우가 늘고 있고 2021년부터는 국가, 지방 공무원 7급 공채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취업, 합격, 승진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수적인 관문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심화 1,2,3급)>은 한능검 심화 등급을 대비하기 위한 기본서입니다. 한능검을 조금이라도 아는 분들은 '심화'라는 단어에서 당황하실 것 같습니다. 고급이 아니라고 심화라고? 맞습니다. 한능검이 2020년 5월 시험부터 등급 간 위계성 확보 및 난이도 차별화를 위해 기존 3종에서 심화, 기본의 2종으로 급수 체계가 개편됩니다. '심화'의 경우 1~3등급으로 나눠지며 5지선다형 객관식 50문제가 출제됩니다. 1급의 경우 기존 70%이상에서 80%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시나공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찰떡이해(심화 1,2,3급)> 초심자를 위한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기본서입니다. 한국사의 분량은 실로 방대합니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공부해야할지 막연해지죠. 하지만 모든 시험의 답은 한 곳을 가르킵니다. 바로 '기출'이죠.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범위를 좁혀나가야 합니다. 이 책은 그런면에서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철저하게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범위를 좁혀서 컴팩트하게 시험대비를 가이드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이 책의 장점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첫째, 풍부한 그래픽 자료입니다..
이 책은 크기게 제법 큰 편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수험생의 친구 제트스트림 0.5와 비교해보시면 짐작이 가실 겁니다. 넓은 지면을 바탕으로 다양한 그래픽 자료를 선명한 화질로 담았습니다. 한능검에는 그림을 이용한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시대별 특징에 알맞는 유물을 고르는 문제처럼 말입니다. 따라서 선명하고 풍부한 시각자료는 수험대비에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둘째, '학습코치'와 '압축개념50'입니다. 이 책은 주요 50개의 개념을 중심으로 설명을 개념을 설명합니다. 압축개념과 연결된 '학습코치'도 제시하죠. 고대의 생활과 관련된 압축개념1에서 "시대별로 주요 유물의 명칭을 이미지와 함께 익혀두세요"라는 학습코치를 제시하는 형식입니다. 이처럼 무엇을 염두에 두고 공부할지에 대한 방향이 명확히 잡힌 상태에서 공부하니 한결 마음의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난 뒤 학습코치를 떠올리며 배운 내용을 점검해보는 것도 좋은 복습의 기회였습니다.
셋째, 선택과 집중입니다. 압축개념에 따라 진행되는 본문은 철저하게 키워드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노란 바탕색, 빨간 글씨색으로 주요 문장과 키워드를 강조하죠. 또한 별책으로 제공되는 '빈출키워드 선택지'를 통해서 핵심키워드를 떠올려보며 복습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기출과 핵심키워드를 중심으로 학습기회를 제공하는 '선택'과 '집중'의 방식은 제한된 시간동안 최고의 점수를 획득해야 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유용한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압축개념50개의 목차로 이루어져있고, 각 개념마다 4개의 기출문제가 제공됩니다. 각 챕터별로 봤을때는 문제수가 적은것이 아닌가 생각했었는데 전체적으로 보니 200문제라면 객관식 수험대비를 위해 충분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각 선지를 판별하며 넓혀나갈 수 있는 지식도 많으니까요. 이 책을 기본서로 삼아 전반적인 수험을 대비하고, 기출문제를 출력하여 풀어보면서 실전대비 감각을 늘려가는 것도 유용한 수험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