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경찰은 줄리에트가 비행기 사고에 연루되었다는 사실을 전혀 입증하지 못했다. 법정은 검찰의 기소를 취하했고, 줄리에트에게는 공무집행 방해 혐의를 적용해 천오백 달러의 벌금형을 선고했다.
줄리에트는 개인 소지품들을 되찾기 위해 경찰서로 넘겨졌다가 추방수속절차를 밟기 위해 이민국으로 인도되었다. 강제 송환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내부 안전 조사위원회-9.11 이후 설립-가 그녀를 조사할 일이 있으니 이틀간의 특별 비자를 내주라고 이민국에 통보했다. 그 날 12시에 그녀의 추방은 유예되었고, 조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연장된 비자를 받아들고 그 건물을 나왔다. 정말 이상한 운명의 아이러니였다. - P235

난 미친 것일까? 아마도 그렇다. 하지만 무엇이 날 이렇게 만든 것일까?
대머리독수리는 그 의문에 대해 오랫동안 숙고한 끝에 마침내 그럴듯한 결론을 내렸다. 인간들에게 악의 존재를 분명하게 깨닫게 하기위해, 악에 대한 경종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위대한 범죄자들은 반드시 필요한 존재들이라 생각했다. 질병이 없으면 의사도 없고, 화재 사고가 없으면 소방관도 없고, 싸울 적이 없으면 군인도 없을 테니까.
그래, 오직 악만이 선의 문을 열게 할 수 있다.
대머리독수리는 그런 결론을 내리며 퍽이나 흡족해했다. - P348

"죽음 이후? 당신을 실망시켜 미안하지만 난 아무것도 기억나는 게 없어요."
"말도 안 돼. 당신 말을 믿을 수가 없어요."
"하지만 분명 진실이에요."
"그 세계에서 보낸 10년의 세월에 대해 정말 아무것도 기억하지 못한다는 말인가요?"
"내 머릿속에 그 10년은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시간이나 마찬가지예요."
"그럼 죽음이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고, 인지하지도 못하는 거대한 블랙홀인가요??
"아니, 그렇지 않아요. 나에게 그 10년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건 그 세계에 아무것도 없어서도 아니고, 내가 거기에 없었기 때문도 아니에요. 난, 죽음의 사자로 지상에 보내졌지만 죽음의 신비만큼은 온전하게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인간은 살아 있을 때, 사후에 어떻게 될지 결코 알 수 없어요. 마땅히 그래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난 단지 인간이 그저 우연하게 삶을 살아가는 게 아니라는 것만 알아요." - P383

"자네는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하네. 만약 어떤 절대적인 힘이 자네의 삶에 개입해 자유의지를 억압하고 행동반경을 제약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겠나?" 소샘은 그 말은 자신에게 아무런 위안도 되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깨를 으쓱했다.
하지만 셰이크는 계속 말을 이어나갔다.
"인간은 자유의지에 따라 최고가 될 수도 있고, 최악이 될 수도 있어. 자유를 많이 가질수록 선택은 더 복잡해지는 게 사실이지. 하지만인간은 그 자유에 대한 책임을 신에게 떠넘겨서는 안 돼." - P416

이런 결정을 내릴 권리가 과연 나에게 있을까요? 난 전혀, 아무것도 몰라요. 하지만 아무래도 상관없어요. 결국 그것 역시 예정된 운명일테니까. - P4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