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 계획은 크게 틀어져 수정조차 불가능한 것처럼 보였다. 왜냐하면 범인 중 한 명이 죽음을 통해 구원을 얻는 바람에 다른 여섯 명은마음 편히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경찰에서는 사와모리를 범인으로 단정하고 수사를 중단할 게 틀림없었다. 사건은 해결되고 경찰이 더는 움직이지 않아서 다른 범인들을 두려움에 떨게 할 일도 없게 된다. 사와모리가 자멸해준 것은 괜찮지만, 한 사람의 자멸이 나머지 여섯 명을 구해주면서 그들은 안도할 것이고 레이코의 죽음은 개죽음이 되고 만다. - P339

8월의 내 생일날 밤, 촛불 너머에서 레이코는 "난 이제 파멸이에요"라고 중얼거렸다. 그녀가 파멸이라는 단어와는 너무도 거리가 먼 아름다운 미소를 지은 그 순간부터 나의 파멸이야말로 레이코에 대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딸 같은 나이의 여자를 사랑한 순간부터 마흔다섯 살의 아무런 장점도 없는 남자는노 예가 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리고 노예에게 허락된 사랑의 방식이 있다고 한다면 그건 주인을 위해 어떤 죄라도 감행해 스스로를 파멸에 몰아넣는 것뿐이었다. 어이없게도 그녀가 원하지 않는 것이더라도.
살인을 저지르는 것으로, 죄에 죄를 거듭하는 것으로, 극악인이 되는 것으로, 나는 그 일곱 명보다 나 자신을 파멸시키고 싶었다. 레이코가 파멸한다면 그 파멸에 동행하는 것이 나의 사랑이었다. 아니, 레이코보다 훨씬 더 큰 파멸을 맞이하는 것만이 나와 레이코 사이에 영원의 거리로 벌어진 애정의 격차를 메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다. - P345

하마노를 죽이려 하면서도 내가 내민 그 손에는 악수라도 청하는 듯한, 상처 입은 동료를 위로하는 듯한 기묘한 선량함이 섞여 있다고 느꼈다. 이유는 알 수 없는 채 두 시간 뒤에 하마노의 오피스텔로 불러들인 마가키 기미코의 가슴에 나이프를 움켜쥔 손을 내밀었을 때도 똑같은 선량함을 느꼈다. 그리고 허식에 찬 세계에서 악의 휘황한 천을 짜내려 갔지만 실은 고독하고 가없었던 사십 대 여자의 심장에 흉기를 깊숙이 박아 넣으면서 선량하게 미소 짓는 나 자신이 광인이나 살인귀라고 실감했다. - P3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