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 최적의 노래였어요, 최적의 타이밍에, 최적의 사람과 부른…….

데이지: 노래가 끝나기 직전에야 나는 무대 옆을 건너다봤어요. 커밀라가 거기 있는지 보려고요.

빌리: 그때 난……… (침묵) 맙소사, 내 몸의 온 신경이 팽팽히 당겨져 금방이라도 끊어질 것 같았어요.

데이지: 왜 모르겠어요. 그는 내 사람이 아니라는 걸.
그는 그 여자의 사람이라는 걸.
그 순간 난……… 난 그냥 질렀어요. 그 노래 가사를 빌리가 처음 쓴 대로 불렀어요. 반문이 아닌 내용으로
"꿈꾸던 삶이 우릴 기다리고 있어 언젠가 바다 위로 반짝이는빛을 보게 될 거야/ 날 붙잡아 줘 날 붙잡아 줘. 날 붙잡아 줘 그때까지."
부르면서도, 끝까지 부를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힘들었어요.

빌리: 데이지가 내가 처음에 쓴 가사대로 노래하는 걸 듣는데, 커밀라와 둘이서 그린 앞날을 그녀의 노래로 듣는데…… 강한 의심이 솟아나는 걸 느꼈어요. 앞으로 평탄한 길만 걸을 수 있다고 말하는나 자신에 대한 강한 의심이었어요. 그런데 난……… (깊은 한숨) 그 가사는 알량한 다짐이었어요. 하지만 데이지는 단 한순간도 내가 - P476

실패할 수 있다는 암시 같은 건 하지 않았어요. 내가 다짐한 대로 해낼 거라는 믿음을 담아 불렀어요. 데이지가 해낸 거예요. 데이지가 내게 그렇게 불러주기 전까진 그게 얼마나 절실한 건지 난 알지 못했어요. 당연히 기분이 좋아졌어요. 동시에 아팠어요.
내가 스스로 바랐던 대로의 남자라고 한다면 그래서 커밀라에게 약속한 인생을 줄 수 있다면-그건……… 음, 그 삶에도 잃는게 있을 테니까요.

데이지: 드디어 진정한 사랑을 찾아냈는데 다가가선 안 될 사랑이었어요. 그런데 난 수도 없이 잘못 판단했고 그렇게 그 사람을 망쳐버렸고 다시는 복구할 수 없게 된 거예요. 그래서 결국 갈 데까지 가기로 작정해 버린 거예요.

빌리: 무대에서 내려와선 데이지를 돌아보았지만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어요. 그녀는 내게 미소 지었지만, 미소를 닮은 입모양이었을 뿐, 미소가 아니었어요. 데이지는 자리를 떴고 내 심장은 쿵 가라앉았어요. 그제야 명백해졌어요. 그동안 난 가능성에 죽자사자 매달려 있었다는 것. 바로 데이지라는 가능성에 그러자 갑자기 절박해졌어요. 그 가능성을 그냥 놓아버린다는 것이 ‘절대 안 돼‘라고 말해야 한다는 것이. - P477

그래도 내 나이가 돼서 옛날을 돌아보며 그때 다른 선택을 했다면 지금 어땠을까 전혀 궁금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그런 사람은 상상력이 없는 거겠죠. - P5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