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라면 ‘말하지 말고 보여주라‘라는 원칙을 알고 있을 것이다. 알고 있지만 말고 실천하라. - P200
주인공은 ‘처음에는‘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다가 어느 순간 행동의 필요성을 받아들이고 움직인다. 하지만 주인공이 적극적으로 나서기 전에도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사람은 주인공이어야 한다. 만약 그가 행동에 나서길 외면한다면 멘토나 협력자가 끼어들어 격려해야 한다. 주인공은 이야기의 초반에는 소극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클라이맥스와 결말에 이르는 전체를 두고 보면 가장 많이 선택하고 행동하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캐릭터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인공이 아니다. - P202
캐릭터를 특별하게 하는 건 그가 그것을 구현하는 방식이다. 캐릭터는 특성에 따라 세상을 경험한다. - P211
생각해보자. 우리는 어떤 상대에게 유대감이나 호감을 느낄까? 그와 내가 서로 비슷한 렌즈로 세상을 바라보고 있다고 느낄 때, 혹은 세상을 보는 렌즈는 다르지만, 상대방의 관점을 통해 내가보지 못했던 것을 보고, 깨달음을 얻게 될 때, 그리고 그가 자신을 진정으로 솔직하게 드러낼 때다. - P213
감정 묘사는 정말 중요하다. 인간은 종종 강력하거나 모순되는두 가지 감정을 동시에 느끼지만, 그것을 공공연하게 표현하지는 않는다. 보통은 자기 자신과 주변 사람들이 기대하는 감정을명백하게 드러내고, 모순적인 감정은 억누르거나 자신만 알도록 숨긴다. 그러나 아무리 숨겨도 몸짓이나 표정, 말(실수)에서드러나게 된다. 작가도 이러한 단서를 제공해야 한다. 캐릭터가모순된 감정을 느끼고 있다는 걸 공공연하게 밝히기보다는 미묘한 암시로 ‘뉘앙스‘를 만들어야 한다. - P221
‘말하지 않고‘ 한 장면에서 두 가지 감정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려면 감정을 분리할 필요가 있다. 더 폭발적이고 압도적인 감정은 행동과 대화를 통해 표현되며, 내적인 감정은 생각과 보디랭귀지를 통해 드러나야 한다. - P222
먼저 좋아하는 책이나 유독 캐릭터 묘사가 좋았던 것으로 기억되는 책들을 골라 책상 위에 두고, 포스트잇과 연필을 준비하자. 그다음 책을 한 권씩 읽으며 눈에 띄는 표현과 문장, 묘사를 표시한다. 관심을 끄는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다. 소설을 다 읽고 나면 표시한 문장들을 쭉 살펴보면서 패턴을 찾아보자. - P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