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이야기가 진행되면서 계속 바뀔 수 있지만, 동기는 캐릭터의 가치관이나 신념과 밀접하게 연결되므로 쉽게 변하지 않는다. 동기는 일단 형성되면 캐릭터에 착 달라붙어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떨어지지 않는다. 동기는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더욱더 깊어지고, 끝까지 갈 수 있도록 캐릭터를 밀어붙인다. 히어로의 동기는 플롯 전환점에서 더욱 깊어진다. 전환점에서장애물이 나타나고, 히어로는 장애물에 대항하며 이야기가 발전한다. - P105
히어로도 장애물을 만났을 때 똑같이 행동한다. 히어로는 장애물 앞에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것을 위해 싸울 의향이 있는지 자문한다. 그렇게 앞으로 계속 나아가려는 히어로의 결심은 굳어진다. 캐릭터의 핵심 동기는 쉽게 변하지 않는다. 동기는 장애물 및 적대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더욱더 깊어진다. - P106
"감정이 없는 사건은 단적으로 서술된 사실에 불과하다. 이야기가 전개되는 과정에서 변화하지 않는, 감정적인 여정이 없는 캐릭터는 독자의 공감과 관심을 얻지 못한다." - P109
만약 히어로가 어떤 결말을 맞게 될지 안다면, 그가 빌런을 물리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인물이어야 하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포지티브 아크나 네거티브 아크를 갖는 주인공을 그릴 거라면, 캐릭터는 이야기 속에서 상승 혹은 하강 곡선을 그리게 될 것이고, 시작과 끝부분에서 상반된 상태가 되어 있을 것이다. 예컨대 주인공이 다른 사람을 믿고 협력하는 법을 배워서 성공을 이룬다면, 처음에는 독선적인 외톨이로 그려야 할 것이다. 소설의 시작과 끝의 캐릭터 상태는 극과 극이어야 한다. - P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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