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목표는 독자가 캐릭터에 관심을 기울이고 그의 여정에 몰입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독자가 캐릭터에게 감정을 이입하고, 캐릭터가 목표를 이루기를, 그가 원하는 대로 살 수 있기를 바라게 만들어야 한다. 이것에 성공한다면, 독자의 마음속에서는 동기화가 일어난다. 캐릭터가 겪는 감정적 동요를 독자도 함께 경험하고, 캐릭터가철학적, 윤리적 깨달음에 이를 때는 독자 또한 머리에 전구가 켜지듯 무언가를 알게 된다. - P49
소설을 다 읽고 난 후 오래도록 그 이야기를 곱씹다가, 문득 어떤 깨달음을 얻고 자신의 일부가 변화하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는가? 나는 이것을 독자의 캐릭터 아크라고 부른다. - P49
캐릭터의 성격을 구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그의 강점이 곧 약점이 되게 하는 것이다. - P53
소설 속 캐릭터의 트라우마(혹은 흑역사)가 중요한 이유는 이것이 인물의 반사적인 반응과, 미래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나는 이런 중요한 사건을 ‘영혼의 상처‘라고 부른다. - P63
이야기 속 히어로는 때로 다른 캐릭터들의 개별적 에너지와 특징을 끌어모아 통합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간다. 히어로는 여정에서 만나는 다른 모든 캐릭터에게서 배울 점을 취하고 배운 것을 통합함으로써 완전한 존재가 되고자 한다. - P76
도전자는 표면적으로 히어로가 극복해야 할 신체적, 정신적도전을 제시한다. 하지만 표면 아래에 있는 모든 요소는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어야 함을 잊지 말자. 히어로가 도전자로 인해 겪게 되는 어려움은 이야기의 주제와 히어로의 특징(이자 결점)을 은은히 드러내야 한다. 히어로가 극복해야 하는 바로 그 약점을시험해야 하는 것이다. 히어로는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시험에 응하고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 P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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