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공은 다음 세 가지를 절대로 직접 말해선 안 된다. 책의 주제, 자신의 깨달음, 자신의 감정. - P10

완벽한 히어로에게 흠이 있다니, 그게 말이 돼?
말이 된다. 인간이니까. 우리의 히어로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껴 네 번째 손가락에 낀 금반지를 잔디밭에 내던졌다가도, 이내 허리를 굽혀 주섬주섬 다시 반지를 찾는 인물이다. 우리의 히어로는 중요한 순간을 놓치고, 후회하고, 이 진실을 보지 못하고, 길을 헤매는 인물이다. - P19

주제는 히어로가 빌런을 물리치기 위해 겪어야 하는 변화와 연관이 있으며, 히어로가 겪는 변화는 그가 승리를 위해 극복해야 하는 결함과 연관이 있다.
결함, 변화, 주제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하나를 건드리면 나머지도 따라 움직인다. 독자는 본능적으로 그 연결을 보고, 느끼고, 즐긴다. 그러니 독자의 마음을 뺏고 싶다면 결함, 변화,
주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 P22

v 소설의 주제는 질문을 던진다. 히어로는 주제의 긍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존재로서,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주제가 던지는 질문에 답을 해야 한다. 빌런은 주제의 부정적인 면을 보여주는 존재로, 히어로가 질문에 답하는 것을 막으려 한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