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촬영물 공유 사이트의 이용자 수는 아라의상상 이상이었다. 비관으로 마음이 곤두박질쳤다.
확률이 그렇게 나쁠 때 어떻게 연애의 방향을 가리킬 수 있겠는가? 가리킨다고 독자들이 그쪽으로 바로 향하는 건 아니지만 이야기는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는 이야기에 영향을 미치며 둘은 겹쳐 그린 화살표가 된다. 그 책임을 모른 척해선 안 된다.
아라는 이 사회가 연애소설의 기반을 흔들 만큼 역겹게 뒤틀린 것에 깊게 탄식했다. 인터넷이 빨라서인터넷 범죄도 빨랐다. 예상치 못한 끔찍함이었다.
이대로 연애소설을 읽지도 쓰지도 못하게 될 것인가? 아라는 안쪽에 싹튼 거부감을 유심히 들여다보며 고민했다. 연애소설은 일견 일그러진 차별의지형을 강화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그러한 외피 안 - P30

쪽에서는 수백 년간 여성의 목소리를 대변해온 장르였다. 연애소설을 통해 여성들은 현실에서 나눠갖지 못한 권력과 부를 나눠 받고자 하는 내밀한 바람을 펼쳤다. 사랑이 곁들여지는 계급 상승이 연애소설의 핵심 아니던가? 아라는 여성의 결핍과 갈망을 담았던 그릇을, 하루아침에 깨버리는 게 전략적으로 현명한지 확신이 서지 않았다. 게다가 연애소설은 어쩌면 현실 연애의 상대적으로 안전한 대체재가 아닐까? 연애 대신 연애소설로 욕구를 해소한다면…………. 제인 오스틴을 멸시하는 사람들과는 상종하지 않겠다고 어렸을 때부터 마음 먹어왔고, 그 생각에 변함은 없었다. - P3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