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입니까>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나는 개입니까 사계절 1318 문고 62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개입니까> 뜬금없는 제목이어서 이게 도대체 무슨 책이야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던 책이다. 그런데 다 읽고 나면 "그래서 이렇게 제목을 붙인 걸까?" 하는 물음표를 생각나게 하기도 한다.  

지하 배수로에 살고 있는 개들(이들은 가족이다)이 이 책의 주된 인물(?)들이다. 주인공인 ‘나’는 유난히 호기심이 많은 장난꾸러기다. 어느 날, 나는 죽음을 목전에 둔 할아버지의 유언을 듣게 된다. 할아버지의 마지막 바람은 ‘창구’를 보고 싶다는 것. 그때부터 나는 창구에 대한 호기심을 갖게 된다. 그러나 아빠는 창구라는 단어조차 입 밖으로 꺼내지 못하게 한다. 아빠가 그토록 민감한 이유는 따로 있다. 그것은 바로 창구가 인간 세계로 통하는 문이기 때문이다.
나는 우연히 만나 친구가 된 연분홍 지렁이의 도움으로 창구의 존재와 창구 너머 인간들이 사는 도시에 대해 알게 된다. 인간 세상에 대한 호기심은 나날이 커지고, 결국 나는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 인간 세상으로 향한다.
  

인간 세상으로 통하는 문인 창구로 돌진한 '나'는 드디어 그 문을 통해 세상으로 나가게 되는데, 특이한 변화는 세상으로 나가면서 인간으로 변했다는 것이다. 여기서부터 주인공 '나'의 개이기도 하면서 인간이기도 한 좌충우돌의 생활이 시작된다.  

인간 세상의 규칙에 점차 적응해 나가면서, 남아있는 개의 본성 때문에 돼지갈비를 너무나 좋아하면서 싸움이 일어나면 엉덩이를 물어 버리는 식으로 닥친 일들을 해결해 나간다. 그런 우여곡절을 거치는 과정에서 나는 그토록 꿈꿔 온 인간 세상이 현실과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인간들은 자기보다 힘센 자 앞에선 살랑살랑 꼬리를 흔들고, 먹을 것을 위해서라면 서로 물고 뜯고 할퀴기에 급급할 뿐이다.  거기에다가 성적으로 모든 것을 판단해버리는 학교와 교장 선생님을 보면서 단지 '나'는 류웨 때문에 열심히 학교를 다니게 된다.  

그러다 알게 된 놀라운 사실, 류웨가 분홍색 지렁이였다는 것, 그리고 류웨랑 같이 있던 말못하는 여자가 바로 자신의 누이였다는 것, 그리고 점점 쇠약해져서 쓰러진 우다오 선생님이  바로 자기랑 그토록 으르렁거리며 싸웠던 작은 형이었다는 사실을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류웨가 데리고 간 시장에서 아버지 개의 가죽을 보게 된 것도 잊혀지지 않는 장면이다. 

<누나를 다시 만난 기쁨도 잠시, 류웨는 나를 시장으로 데려간다. 거기에는 털이 뻣뻣하게 선 개가죽이 즐비하게 진열되어 있다. 그 중에서 특히 흑회색 가죽이 내 눈에 들어온다. 나는 불길한 예감이 들어 흑회색 가죽을 쓰다듬는다. 그러자 뻣뻣하게 서 있던 털이 그제야 순하게 눕는다. 그것은 다름 아닌 아빠의 가죽이었던 것이다. 대체 인간들은 우리 가족에게 무슨 짓을 한 것인가. 나는 주체할 수 없는 분노에 휩싸인다.

나는 손을 뻗어 흑회색 털가죽을 쓸어내렸다. 내 손길이 지난 자리를 따라 털이 순하게 눕기 시작했다. 그때 내 귀에 탄식 소리가 들려왔다. 눈물이 털가죽 위로 떨어졌다.
나는 아빠에게 이별을 고했다.> 

주인공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모든 것을  주기로 한 분홍 지렁이인 류웨, 그리고 자신의 동생을 찾기 위해 세상으로 올라와 고통을 당하면서도 동생을 기다렸던 누이, 그리고 아버지.. 

어쩌면 이들의 모습에서 우리는 잊혀져가는 가족의 모습, 서로가 서로를 보듬어주고 아껴주는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인지도 모른다. 

비록 홍메이 아젠을 통해서 세상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고 있지만, 그러나 또한 가족이라는 공동체, 즉 그가 '큰 또즈'가 되서 다시 태어난 가족의 모습이, 그리고 거기서 만나게 된 또즈의 순수함, 그리고 동생을 찾아 힘겹게 인간 세상으로 들어온 누이의 모습에서, 그리고 홍메이 아젠을 위해 기꺼이 자신의 남은 생의 시간까지도 아젠을 위해 주고 조용히 사라진 류웨의 모습에서 우리는 이 어두운 세상에서 그래도 남아있는 온기와 불빛을 찾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