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라이어 - 성공의 기회를 발견한 사람들
말콤 글래드웰 지음, 노정태 옮김, 최인철 감수 / 김영사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과학자들이 아웃라이어라고 부르는, 다시 말해 보통사람의 범위를 뛰어넘는 이들에 대한 얘기다. 행동과 사고방식이 평범한 수준을 넘어서는 그런 사람들 말이다. 책의 내용이 전개될수록 여러분은 아웃라이어들을 종류별로 만나보게 될 것이다. 천재를 비롯해 로버 배론(Robber Barons: 헨리 포드, 앤드루 카네기, 존 록펠러처럼 경제를 일궈낸 역사의 주역이자 한 시대를 풍미한 거부들), 록 스타, 컴퓨터 해커들이 화려하게 지면을 장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름난 변호사의 비밀을 파헤치고 비행기를 추락시키는 조종사와 최고의 파일럿의 차이, 그리고 왜 아시아인들이 수학을 잘하는지도 살펴볼 것이다. 결론적으로 우리 주변에 사는 기술 좋고 재능이 뛰어나며 추진력 있는 특별한 사람들을 검토하면서 나는 한 가지 간단한 주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우리가 성공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전부 틀렸다!”(pp.30~31)

책 소개에 나와잇는 이 말 때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다소 도발적인 "우리가 성공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전부 틀렸다"라는 말에 확 넘어가서 말이다.

그런데 책을 넘기는 순간부터 나는 다급해졌다. 다음 장을 빨리 읽고 싶어졌기 때문이다.
어떤 결론에 이를까  하는 궁금증을 참을 수 없어서였다.

저자는 캐나다 하키 선수의 예를 통해서 그들의 성공의 이면에는 바로 출생년도와 월의 비밀이 숨겨져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역사상 가장 부유했던 75인중 14명이 한 나라(미국)의 10년(1831년에서 1840년) 사이에 태어났다는 사실도 보여주고, 실리콘밸리의 소프트웨어 제왕들중 상당수가 1955년을 전후해서 태어났다는 사실도 보여준다. 물론 전부는 아니지만, 상당히 많은 %를 차지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자는 사회와 시대와의 관계를 보여준다. 즉  미국이 막 성장가도로 진입하는 시기에, 그리고 새로운 컴퓨터 기술이 열리는 시대에 그들이 한창 일할 수 있는 나이였기에 가능하다는 말이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난세가 영웅을 만든다"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이라는 난세가 있지 않았다면 과연 영웅이 될 수 있었을까? 그냥 무관 중 하나로 그 시대를 살고 있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한 나에게 저자의 말은 참으로 설득력이 있었다. 나의 생각을 증명해주는 듯한 착각도 했다!  
또한 그는 성공의 비결로, 이외에도 집중양육 - 부모로부터 질적인 양육을 받고 좋은 환경에서 있었던 것-과,  1만시간의 법칙을 꼽는다. 예를 든 인물 중 한 명인 빌 게이츠는 부모의 재력 덕분에 좋은 사립 학교에 다녔다. 그시대의 다른 학교에서는 전혀 제공해주지 않았던 컴퓨터실을 학교에서 제공받아 마음껏 컴퓨터를 할 수 있었으며, 그렇게 해서 그는 성공을 위한 1만 시간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쏟아부을 수 있었다.  물론 이것은 환경과 부모 뿐만 아니라 교육적 가치관도 필요했던 부분이다. 만약 우리나라였다면, 자유롭게 아이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밤샘 작업을 하고, 수업 시간도 빼먹으면서 할 수 있었을까? 
이렇게 그는 최적의 환경과 성공을 위해 작업한 1만 시간, 그리고 적절한 시대적 기회를 타고 나서 컴퓨터의 제왕으로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여기까지 읽자 마음이 불편해졌다. 그럼 어쩌란 것인가? 환경도 좋지 않고, 집중 양육도 받지 못하고, 재력도 뒷받침되지 않고, 성공을 위한 1만시간을 채울 여건도 되지 않는다면, 그리고 시대도 잘못 태어난다면 .. 하는 불만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감정이 널뛰기하는 것처럼 어쩌란 말이야 하는 생각에 또 책을 읽어갔다.

저자는 문화적 유산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것은 어찌보면 환경과도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다. 명예 문화 실험을 통해 문화적 유산이 시대를 두고 계속 이어져내려옴을 이야기하며, 아시아의 쌀농사를 통해 이어지는 성실과 근면, 끈기의 문화적 유산이 주는 혜택으로 아시아인들이 수학적 사고가 더 발달하고 잘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이야기한다. 또한 저자 자신의 가계사를 통해서 시대와 환경, 문화적 유산의 조합이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그리고 저자는 강조한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성공의 길로 가야한다고 말이다. 집중양육은 커녕,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도 어렵고 그냥 방치되는 빈곤층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도록 할애한 카프 학교의 실험이 성공적이었다는 이야기와 빈곤층과 부유층의 성취도 평가 결과는 교육의 기회 균등과 나아갈 방향에 대해 많은 점을 시사한다고 생각한다. 더 많은 이들에게 기회가 균등하게 제공된다면, 더 많은 환경적인 요건들이 보충된다면 개개인의 능력이 잘 발휘되도록 돕는다면 성공으로 가는 사람들의 수도 그만큼 많아질 것이다.

끝부분의 역자의 말도 꼭 읽어보길 나는 권한다. 그가 말하는 바들이 상당수 공감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이들을 너무도 빨리 우수한 아이와 열등한 아이로 나누어버린다. 하키 선수들의 사례를 떠올려 보자. 엘리트 그룹에 속하면 더 많은 연습 기회를 얻는다. 더 많은 연습 기회는 더 나은 실력으로 이어진다. 연습시간과 실력의 빈익빈 부익부 구조가 탄생하는 것이다. .. 덴마크에서는 아이가 10살이 되기 전까지는 그 어떤 평가도 내리지 않는다. 숙련도와 재능을 혼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 선진국으로 각광받고 있는 핀란드에서는 순위는 달리기를 할 때나 매기는 것이라며 학생들을 성적에 따라 줄 세우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반응을 보인다. ... 쌀농사를 짓듯 아이들을 집중적으로 돌보아주는 것은 아름다운 문화적 유산이다. 하지만 농부는 모든 논에 골고루 정성을 들이고 모든 벼의 잎사귀를 쓰다듬어준다. 농부는 1등으로 자라는 벼와 꼴등으로 자라는 벼를 차별하지 않고 길러낸다. 우리도 그럴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