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영웅 이야기 인물로 보는 우리 역사 3
박윤규 지음 / 보물창고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에 인용된 고려사절요의 대목을 여기서도 인용해보기로 한다.

 

"하늘이 이 나라 백성을 사랑함이 참으로 지극하구나. 나라가 어려움에 빠지면 반드시 어질고 현명한 이를 내어 구하시는구나" - 고려사절요

 

 

그래서 이 책에서는 나라가 어려움에 빠질 때 분연히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일어섰던 전쟁 영웅들의 이야기가 수록되어 있다.

 

 

치우 천왕, 대무신왕, 광개토 대왕, 을지문덕, 연개소문, 김유신, 장보고, 강감찬, 김윤후와 삼별초, 이순신, 임경업,  전봉준 등 역사 기록 이전 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난세를 이끌었던 걸출한 영웅들의 이야기를 마치 아이들을 앞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풀어나가서 더욱 읽기가 재미있어지는 것 같다.

 

때로는 울컥한 마음으로, 때로는 비장한 어투로 열어가는 글 속에서 아이들은 영웅들의 마음을 읽어내려갈 수 있고,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장점이다.

 

 

또하나, 이 책은 고증에도 투철하다. 중간중간 역사적인 문헌에 실린 부분을 파란 색 글씨로 표시해서 어려운 부분이지만 아이들이 이해하기에 편하게 쉽게 풀이해놓고 있다. 또한 각 문헌들에 대해 간략하게 옆에 각주도 달아놓아서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역사 상식들도 가질 수 있다. 더불어 사진 자료나 지도까지 실려있어서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당시의 시대상에 대해서도 잘 알 수 있다.

 

이 책을 읽다보니 이 시리즈의 다른 책이 참 궁금해졌다. 이렇게 알차게 역사적인 영웅에 대해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책을 보니 다른 책 또한 기대할 만 할 것 같아서였다. 빨리 다른 책도 찾아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