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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월드 큐 1 - 잠재능력 Q의 세계로!, MBC 계발 학습 만화 ㅣ 두뇌월드 큐 1
이수겸 글, 비타컴 그림 / 꿈소담이 / 2008년 9월
평점 :
두뇌월드 Q 1권의 제목은 <잠재능력 Q의 세계로>이다. 호날두를 꿈꾸지만 게으르고, 잘 하는 것도 없고 노력도 안하는 아이 온우주와 온우주와 유치원때부터 동창이어서 온우주를 도와주고 같이 두뇌월드를 여행하는 난아라가 주인공으로, 두뇌월드 여행을 통해 아이들이 어떻게 자신의 두뇌를 가꾸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만화책이다. 설정이 두뇌월드로의 탐험(?)이고, 아이들이 자신의 두뇌 속으로 들어가서 하는 탐험이라서 그런지 꽤 재미있어 하면서 읽었다.
두뇌월드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에서 가이드 Q는 이렇게 말한다. "두뇌월드는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얼마나 잘 가꾸고 키워 나가느냐에 따라 그 모습이 변해. 더욱 화려하고 멋진 나라가 될 수도 있고... 자기 발전에 전혀 관심이 없는 아이는 어둡고 지저분한 후진국이 될 수도 있어"하고 말이다.
두뇌월드 중 다중지능월드에서는 스포츠 Q가 굉장히 활성화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우주가 축구 경기에서 우수한 선수가 되기 위해 열심히 연습을 하기 때문이었다. 또한 책 읽기를 싫어하고 생각하기를 싫어해서 논리석이며 분석적인 로직 Q는 아주 작고 혼자만 있다. 또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서 네이처 Q는 잘 활성화가 되어있고, 뮤직 Q나 스페이스 Q는 관찰력이 없고 음감도 별로 없어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 감성지능 월드에는 석세스 Q(성공지능)이나 센서티브 Q같이 정서를 나타내는 것들도 있는데 우주의 감성지능 월드에는 침울한 아이들(Q)들이 많이 있었다.
이유는 감정 상태가 불안하기 때문! 항상 친구들의 시선을 신경쓰고 감정에 흔들리고 조절이 안되어서 우울하고 불안한 감정 상태이고, 이것이 우주의 감성 지능 월드에서 그대로 나타나고 있었던 것이다.
창의력 월드가 예쁘게 꾸며지는 것은 바로 우주가 발명품을 개발하기 위해 창의력을 발휘하려고 여러 가지로 궁리하면서 된 것이었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은 만화를 읽으면서 자신들의 두뇌 안에 어떤 영역이 있고, 또 어떻게 하면 그런 영역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지를 알게 된다.
뒤에 워크북이 나오는 것도 이 책의 장점인데, 책을 읽고 난 후 아이가 직접 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표정으로 말해요>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가보아요> <미래의 명함 만들기> <칭찬 스티커를 붙여 보아요> 등이 워크북 활동이었는데, 아이가 그 중 재미있어한 것은 바로 <표정으로 말해요>이다.
책에 있는 그림을 보고 어떤 상황인지 상상해보라니까 혼자서 키득키득!
아이랑 재미있는 활동도 해보고, <어떤 사람일까요?>코너에서는 아이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