낱말 수집가 맥스 I LOVE 그림책
케이트 뱅크스 지음, 보리스 쿨리코프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제목을 보았을때는 의아했다. 낱말 수집가라니... 그런데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도 낱말 수집가가 되고 싶다는 마음이 저절로 일어나게 되었다.^^

주인공 맥스의 형 벤저민은 우표를 수집한다. 엄청나게 많은 양의 우표를 보고 가족들은 감탄하고 맥스는 자기도 우표를 갖고 싶어서 형에게 달라고 했지만 거절당한다.

또다른 형 칼 역시 동전을 모아서 가족들에게 자랑을 하는데, 이번에도 사람들은 모두들 놀라워한다. 그래서 맥스가 형에게 동전 한 닢만 달라고 부탁하지만 역시나 거절당한다.

그래서 맥스는 생각한다. 나도 무엇인가를 모아야겠다고 말이다.
고심끝에 맥스가 생각해낸 것은 바로 낱말 모으기! 신문과 잡지에서 하나 가득 낱말을 모으는 맥스를 보며 벤저민이나 칼 모두 비웃는다.

하지만 아랑곳없이 맥스는 자기가 좋아하는 말, 평소 좋아하는 색깔, 자주 하는 말, 모르는 말, 좋아하는 음식 이름 등등을 오려서 수집한다.

그런데 낱말을 모아보면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있었다. 이건 형들의 동전들이나 우표들 가지고는 할 수 없는 것들이었다.

"파란색 악어가 초록색 이구아나를 잡아먹었다"

"파란색 이구아나가 초록색 악어를 잡아먹었다"처럼 말이다.

맥스는 낱말들을 가지고 멋진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처음엔 무시하던 형들도 맥스의 낱말 놀이에 함께 해서 더욱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나간다.

그리곤 흔쾌히 맥스의 낱말과 자신들의 동전과 우표를 바꾼다. 비로소 맥스의 작전이 성공한 것이다!

읽으면 읽을수록 작가의 기발한 생각에 저절로 즐거워진다. 언어를 익히는 것, 언어 속에 들어있는  즐거움을 굳이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이 책만 아이들에게 읽어준다면 충분히 아이들도 언어의 묘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당장 가위 들고 아이랑 낱말 수집에 나서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