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 원 마케팅 - 마케팅 비용 극적으로 줄이는
김기현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 생각

소상공인, 스타트업, 자영업자분들에게 광고는 인생 최고의 숙제일텐데요.


이 책은 그러한 분들에게 비용을 줄이고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마케팅책입니다.


저자는 청년 시절부터 김밥장사, 헌책방 사업, 구두쇼핑몰 등 사업을 했었대요. 그렇기에 다양한 마케팅을 접했다고 하는데요. 이 책은 저자의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마케팅을 하려는 사장님들께 여러번 강조합니다. 절대 업체에 전적으로 맡기면 안된다고요. 사업을 하고 그 책임을 지는 것은 그 사업의 주인, 사장님들이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입니다.


마케팅이 하루 아침에 텅 터지는 도박도 아니고요. 이것도 사람의 마음을 사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꾸준히 성실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강조합니다. 그러면 생각보다 돈이 들지 않는다고요.


네이버나 구글 광고단가에 대해서도 알수 있었고요. 브런치, 인스타그램, 유튜브, 토스, 팝빵, 팝캐스트를 통해 마케팅 하는 법도 알려주는데요. 마케팅 채널마다의 장단점도 확실히 비교분석 해서 알려주니까 접근을 어떻게 하는게 유일할지 좀 보이더라고요.


사실 저는 광고는 = 돈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이 책을 보니 꼭 그렇지 않더라고요. 시간이나 돈은 모두 에너지와 자원이기 때문에 그만큼 투자하고 노력하면 시간차, 개인차가 있지만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더라고요.


저 또한 체험단을 하기도 하는데 이 책을 보니 플랫폼이 정말 다양하고요.

책에서는 지역타깃층이 확실한 당근마켓, 오프라인 매장을 가지고 있다면 네이버카페, 블로그를 활용하라 조언합니다.


저자는 예비 사장님, 소상공인에게 조언하는데요. 100% 완벽하게 준비해서 시작하려고 하지 말래요. 그러면 그만큼 늦게 시작하게 되니까 진행을 하되 가오픈을 한다거나 행사를 해서 고객과 빨리 만나려는 노력을 하라고 하네요. 그래야 수정, 실수, 피드백도 빨리 받아볼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다른 동종업계 사람과의 비교도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사업성공비법에 목매지 말라고도 하고요. 관련 책을 읽어 도움을 받기보다 여건이 된다면 본인이 창업책을 써보라고도 조언하고요. 시행착오나 실수담이 또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되기도 하고 이런 분야에서 후학양성을 하는 전문가로도 활동할 수도 있으니까요. 읽으면서 이런게 마케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결국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니까요. 업주님들은 고객의 입장에서 역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하라 했어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는 10만원 마케팅!


무엇보다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