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논리학 수업 - 논리적 사고와 추리논증의 기초
윌러드 밴 오먼 콰인 지음, 성소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0년 1월
평점 :
하버드 논리학 수업책이라니,책 제목을 보자마자 구미가 당겨 읽기 시작했습니다.
쉬운 책은 아니지만 한번쯤 읽어봄직한 책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40년이상 하버드대학교의 교수로 재직했고 서양 철학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학자 중 한 명으로 손꼽힌다고 해요.
책의 목적은 독자가 평범한 담화와 관련된 기본 논리구조와 추론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하고요.
그래서 논리학 이론을 최대한 간단하게 서술하려 노력했고요. 명제 구성에 대해서 시간을 들여 천천히 설명하고 있어요.
그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기호논리학에 대한 부분이었는데요. 서로 의미는 같지만 다른 일상 언어로 표현된 명제들을 기호로 변환하여 하나로 통합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었어요.
책에서는 기호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해석하려 했고요. 다양한 연습문제가 있다는 점과 일상 언어를 직접활용해서 작업해보려 한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논리학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수 잇는데 첫번째는 진리함수이론, 두번째 양화이론, 마지막은 소속이론인데요.
진리함수 이론은 그리고, 또, 라면~이다, 같은 연결사로 단순명제를 결합한 복합명제를 보이는 논리구조를 말하고요.
두번째 양화이론은 모든, 무엇이든, 어떤, 아무 것도와 같은 일반화 용어와 혼합되는 더 복잡한 구조를 칭한데요.
세번째 소속이론은 보편적 존재 또는 추상적 대상에 대한 담화라는 특수한 구조를 연구한 이론입니다.
이 책에서는 진리함수이론, 양화이론을 두 이론만을 다루고 있는데요. 저자는 명제를 구성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훓어줍니다.
이 책은 로스쿨 준비생들의 스테디셀러 교양서이자 하버드 인문 필독서로 꼽힌다고 하고요.
또 대학수학능력시험 PSAT 언어 논리지문에도 기출된바 있는 논리학의 핵심공식입니다.
기초 논리학을 독학하는 분들에게는 꽤 좋은 지침서가 될 듯 합니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