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선의 글쓰기 생각력 - 뇌를 확장시키는
황인선 지음 / 이새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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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서울대 국문과, 제일기획 출신 30년차 기획자, 칼림니스트 저자가 알려주는 글쓰기 책입니다.


시중에 글쓰기책은 너무나 많지요. 저자도 그렇게 말하긴 하는데요. 기존 책들과의 차별성은 글쓰기를 생각력을 중심으로 살펴본다는 거예요.


시중의 책들이 문제, 글쓰기 방식, 방법 등 기능적인 측면에서 많이 집중했다면 이 책은 생각력에 중심을 두고 있어요. 쉽게 말해 평상시에 많이 생각하고 사고하라는 건데요. 그래서 생각력을 갖춰 생각금고를 만들라는 거예요. AI는 이제 글쓰기 영역까지 침범하기 때문에 AI가 넘보지 못할 글쓰기 능력이 필요하다는 거죠.

이제는 AI와 공생하는 글쓰기를 해야 한대요.


저자가 말하는 글의 종류는 5가지로 봤어요. 글의 내용과 완성도에 따라 글은 졸문, 평문, 교문, 탁문, 명문 5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단어, 문법, 어법이 잘 맞지 않은 졸문. sns상에 많이 볼 수 있는 글이죠.

둘째는 정확하게 사실만을 전달하는 글인 평문, 신문기사 뉴스레터가 대표적이고요

셋째는 감정 과잉 문장, 화려한 수사법을 사용하는 교문이래요. 아름다워보이긴 하는데 깊은 울림이 없는 글이지요.

이상의 세 종류의 글은 AI로도 충분히 대체될 수 있는 글이라네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네번째, 다섯번째 글을 쓸수 있어야 하는데요.


네번째 글인 정확한 언어 구사에 자신만의 독특한 식견을 담고 새로운 깨달음을 주어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탁문을 말합니다. 저자는 우리는 탁문 글쓰기를 해야 한다는 거예요. 탁문은 고퀄리티 글쓰기라고도 하는데 쉽지 않지만 훈련으로도 가능하며 기교보다는 생각력과 깊은 관계까 있는 글쓰기니까요.

그렇게 쓰다보면 다섯번째 지식과 교훈, 감동까지 담아 후대에까지 인용되는 글인 명문을, 우리도 어느덧 넘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인상적인 점은 혹시라도 작가가 되어 책을 쓰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자신이 알고 자신있는 분야가 아니라 모르는 분야를 배워서 책으로 내보라는 거였어요.


배우면서 알아가는 재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초보이기 때문에 열심히 할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독자의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줄 수 있다는 거예요. 저자가 여러번 예를 들어 설명한 분이 개그먼 전유성 선생님이었습니다. 실험적이고 개성있는 아이디어로 이미 여러 권의 책, 기획을 하신 분이죠.


또 책 곳곳에 동양, 서양 할 것 같이 명서 구절들이 인용되어 있어요. 국문과 출신이라 다독을 하셨을 거라 짐작하긴 했지만 인용된 책들도 정말 좋은 책이었고요. 인용 마지막 문구에는 이 책의 핵심내용도 간단히 요약해주십니다.


특히 성서 읽기를 추천하셨습니다. 성서 읽기만큼 인간사를 세밀하고 밀도있게 풀어낸 글도 없다는 거예요. 읽으면 반드시 도움이 될테니 읽어보라 강조하셨습니다.

또 설화나 옛날 고전 읽기에서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를 얻으면 반드시 생각금고에 저장해두라고 하셨어요.

메모를 하고 대립항을 만들어 미리 미리 넣어두라고요. 그러면 나중에 필요할 때 꺼내어 쓰면 소재, 주제가 풍성한 글을 쓸 수 있대요. 명사끼리 분류하거나 중요한 건 금고에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지속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장해 놓으라고 강조하셨습니다.


우리가 알만한 영화, 소설, 만화도 모두 성서, 고전설화에세 착안한 것이 많더라고요.


기존의 글쓰기 책들이 독자 중심으로 생각하고 어법에 맞춰 간결한 글쓰기를 해라, 말하듯이 쓰는 것을 강조했다면

저자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법에 맞춰 중언부언 하는 것은 맞지만 독자를 생각하되 너무 따라가지 말라 합니다. 그것 또한 자신의 개성적인 문체가 될 수 있으니까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의 생각력, 글쓰기 능력이니까요.


손석희의 뉴스, 대통령의 연설, CEO의 연설 등 각계각층의 사람들의 글들을 분석하기도 하는데요. 글이라는 게 참 신묘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분명 듣는 목적, 말하는 목적이 있지만 목적 이상을 뛰어넘는 감동, 감흥을 얻게 되니까요. 그러면 청중은 열광하고 움직이고 행동하게 되니까요. 말과 글이 갖는 힘은 대단한 것 같아요.


또 블로그 글쓰는 방법, 칼럼 쓰는 방법도소개해주시는데요.

블로그는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결하게, 경험 중심으로 쓰라고 하고요. 자신의 역량에 방문자가 320%달라질 수 있대요.


이 분야에서 광고기획자, 칼럼니스트, 교수, 작가, 총괄고문 등 여러 활동을 하신 전문가라서요. 글맛을 제대로 아시는 분, 글을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 줄 아는 고수 중에 고수, 상예술인같아요.


이런 분도 현직 작가에게 두달동안 글쓰기 트레이닝을 받았대요. 더 좋은 글을 쓰고 싶은 열망, 그가 말하는 탁문을 쓰고 싶으셔서이겠지요.


확실히 문체가 구체적이고 탄탄합니다. 알려주려는 바가 명확하지만 고루하지 않고 여유가 있는 글이었어요.


글쓰기, 마케팅 관련해서 꽤 많은 책을 쓰신 분이라서요. 다른 책도 믿고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요.


특히 마지막 장은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준비하시는 직장인분들께는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고요.

기획, 발표, 순서, 목적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간단명료하게 알려주셔서요. 읽으면서 저도 다음에 이런 기회가 있으면 반드시 이렇게 준비하리라 마음먹었어요.


발표는 15분정도, 질문 시간은 5분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기획자가 이 기획에 얼마나 조사, 기획, 분석을 하였는지도 담당자와 만날때 어필해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대요. 조사 방법, 시장조사에 대한 분석, 연구도 미팅에서 부터 계속 어필해야 한대요.


중요한 건 결재권자니까요. 판단자 친화적인 10단계 기획을 제시해주는데 내용이 굉장히 촘촘하고 자세합니다.

제가 결재권자면 큰 고민없이 그대로 실행하게 하겠어요. 정말 세밀하고 구체적인 청사진을 보여주니까요. 그런 직원에게는 무한신임이 갈듯 해요.


번뜩이는 재치, 센스가 담긴 CF 광고부터 블로그, 칼럼, 신문기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고퀄리티 글쓰기, 탁문쓰는 법을 알려주는 책!


글신을 영접한 느낌입니다.


귀한 책 재미읽게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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