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보다 피드백 - 팀을 성장시키는 요즘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백종화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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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은 항상 두려웠어요.

평가받고 지적받는 느낌이 강해서요.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받는다는 느낌과 부정적인 느낌이 있었는데요.

이 책에서 피드백은 성장, 발전의 동력이 된다고 강조하네요.

자신의 발전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성공, 결과로 이어지니까요. 언제 어디서든 피드백 받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합니다.

그래서 저자의 경우는 회사의 리더, 대표,경영자로서 구성원들에게 피드백을 주기적으로 받고 있더라고요.

소수의 의견도 귀감아 듣고 있고 문제점이나 해결방안도 연결해서 생각하려고 하고요.

리더가 먼저 오픈해야 구성원들도 피드백에 대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건데요.

그러려면 리더, 구성원들이 먼저 서로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한대요.

피드백을 하는 사람, 받는 사람은 누구보다 상대에 대한 존중, 인격적으로 대우해야 하고요. 공동체의 목표, 성공, 과정에 대한 진지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합니다.

리더가 피드백하는 방법, 구성원이 피드백을 받을 때 방법들이 각각 적혀 있어서요. 좋은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의 통해 평가와 피드백은 엄연히 다른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

평가는 단순히 잘했다, 못했다로 결과에 대해 말할 수 있지만 피드백은 과정, 행동에 대해서 과거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거고요.

요즘은 피드포워드라고 해서 미래, 기대에 대해서도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대요.

그래야 발전 방향, 결과에 대한 기대, 미래에 대해서도 타진해볼 수 있으니까요.

책에서 프로세스가 잘 나와 있고 표로 정리가 되어서요. 내용이 쉽게 이해가 되었습니다.

일잘러가 되고 싶고 일잘러로 브랜딩하고 싶다면 필요한 것은 역시 "피드백"이라 강조합니다.

피드백을 회사 내에서 한 달에 한번, 적어도 3개월에 한번 정도는 할 수 있는 그런 회사 분위기가 좋다고 해요. 중간 점검에 피드백은 반드시 있어야 하고요.

피드백을 할 때는 반드시 공정하고 자율적인 분위기, 선택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이 되어야 한다고 하고요.

어떻게 기록해야 하는지, 질문해야 하는지도 적혀 있더라고요.

리더, 팀원 모두를 아우르는 책이라 좋았습니다.

단순히 리더나 팀원 한 집단에게만 이렇게 저렇게 하라고 하지 않고요. 서로 공생하고 협력해야 팀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프로세스가 적혀 있어서 읽으며 많이 공감이 갔습니다.

내용이 구체적이라 질문이나 예시가 많은 점도 좋았고요.

또 부록에 나온 성과 관리 상황별 사례와 해법, 팀장과 팀원 모두 Q&A가 있어 읽으며 상황이 많이 그려지더라고요.

팀원의 입장과 팀원의 입장 모두 말이죠. 전에 봤던 드라마 미생도 떠올랐고요.

저자가 지적하듯 팀장도 팀원도 셀프 리뷰, 셀프 평가를 해보라고 하네요.

피드백을 할 때는 역지사지,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질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네요.

이 과정이 나를 위한 질문이 아니라 공동체와 상대방을 위한 질문과 피드백이 되도록 말이죠.

팀의 성장을 위해 팀장+팀원 커뮤니케이션 실전 노하우 책입니다.

이 책을 보면 라떼 팀장님, 젊은 꼰대님이 절대 될 수 없을테니까요.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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