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장사다 장사 교과서 3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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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장사다.



저자는 현재 안경 프랜차이즈 대표이사, 한국 안경 아카데미 대표 강사로 활동하고 있어요.

이 책은 30년 장사 경력의 베테랑 of 베테랑 경험을 고객의 입장에서 잘 알려주는 책입니다.


장사를 처음 시작하시거나 매출이 떨어져 고민이 되시는 자영업자분들께 꼭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저자의 장사 성공 경험과 노하우가 잘 담겨 있고요. 고객의 니즈와 심리, 고객 관리의 잘 하는 방법이 잘 나와 있어요.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건 쉽게말해 고객을 돈으로만 보지 말라는 거였어요.

물론 장사를 하는 것이 돈을 벌기 위한 것도 있지만 고객에게 필요이상의 강매, 과잉구입을 유도하지 말라고 충고하고요.

신규고객은 신생아 다루듯, 갓난아이 다루듯,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대하라 충고합니다. 그래야 재방문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니까요.


재방문한 고객에게는 아는 척을 해주면서 친절한 대응, 합리적인 가격, 다양한 서비스를 베풀라고 말합니다. 재방문한 고객이 단골 + 입소문을 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요.

재방문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것은 세심한 관심일테까요.


결국 그 고객의 만족이 또 다른 고객을 소개하고 추천하는 역할을 하니까요. 사장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고객만족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충고입니다.


고객은 원래 변덕스럽고 의심이 많고 예민하니, 장사는 설득과 심리전임을 잊지 말라고 당부하기도 하고요.


진상고객을 잘 다루는 것도 장사의 덕목이라고 하네요. 진상고객도 유연하고 자연스럽게 단골로 만드는 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재미있게 읽었어요. 오픈한지 3년정도의 업장에서는 고객의 요구는 되도록 수용해주라고 하셨어요. 단골이나 입소문에 휘둘리지 않을 정도의 매장운영이 확보가 되어야 할테니까요.


그렇다고 진상고객에게 한없이 쩔쩔 매라고 이야기하시는 것은 아니었어요. 너무도 불공정하고 무리한 처사에는 단호하게 대처할 필요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저자의 경험을 들어 설명해주셔서 그것또한 자영업자들분께는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될 것 같고요.


과잉친절에 대해서도 경계의 말씀을 하신 것도 인상적이었습니다. 필요 이상의 친절, 반복되는 서비스와 덤에는 고객은 만족하지 않는다고요. 오히려 부담스러워하거나 당연하게 여길 수도 있고 욕을 먹을 수도 있으니 이것 또한 신경써야 한다고요.


다양한 자료와 데이터로 설명해주셔서요. 저는 자영업자가 아니라 고객의 입장에서만 읽었는데도 상당히 공감이 되었습니다.


이런 가게라면, 이런 경영자의 마인드라면 꼭 한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만큼요.


장사의 기본은 양심판매라는 말도 좋았고요.


고객 대응, 고객 구매욕구 높이는 스킬, 효율적인 비즈니스 협상기술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는 장사 노하우!


덕분에 많이 배웠습니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장사를 잘 하고 싶으신 자영업자분께

장사경영 고객관리가 필요하신 분

추천드리는 책​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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