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경영·경제 - 자녀를 어떤 인물로 키우고 싶은가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김병도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서울대 경영대학교 김병도 교수님께서 쓰신 경영,경제에 관한 자녀교육법입니다.


책이 두껍지 않고 얇아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책이었는데 저축, 주식 펀드, 기부 등 내용이 상당히 방대합니다. 내용이 절대 어렵지 않고요. 쉬운 개념서느낌이라 아이와 같이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녀에게 읽히기 전에 부모의 경영, 경제 상식도 일취월장할 것은 더 말할것도 없겠지요.


이 책을 읽으며 가장 기억에 남은 부분은 자녀에게 어린이 통장을 개설해주라고 하신 점입니다.

게으름을 핑계로 해주지 못했는데, 날 밝으면 은행으로 달려가 어린이통장을 개설하려고요. 필요한 서류는 3개월 이내의 발급한 자녀의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신명서, 자녀의 도장, 부모의 신분증만 있으면 된다고 하고요.

어린시절부터 은행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셨고요. 자기 소유의 돈, 통장, 체크카드를 통해 돈의 흐름을 아는게 공부가 될테니까요.


책에는 현금, 카드, 유통 구조에 대해서도 알기쉽게 나와 있어 제게도 큰 공부가 되었습니다.


아이에게 일찍부터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좋은 계기가 되는, 자녀에게 용돈기입장 쓰기, 집안일을 하게 하여 용돈을 벌게 하는 방법도 추천해주셨는데요. 경제적 독립에 필요한 규율과 습관을 들이는 다양한 방법들이 나와 있어요.


단순히 경제 경영 관련 어휘만 나열하고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부모에게 자녀교육시 지도팁이 각장마다 나와 있고요. 그리고 현재 부모들의 교육관에 대한 쓴소리도 잊지 않으셔요.

백번 지당하신 말씀이라 들으며 많이 반성하기도 했고요.


돈을 아껴쓰는 습관, 돈을 모으는 습관, 한 달 수입 내에 현명하게 지출하는 습관, 기부하는 습관 등 책을 읽으며 유태인의 자녀 경제교육과 좀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유태인의 자녀 경제교육은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니까요.


개념서라고 하나 중간 중간 재미있는 내용도 많아요. 13~17세기 금융업을 통해 천문학적 부를 축척한 메디치 가문의 이야기, 세계 최고의 부자 워런 버핏과 그의 막내 아들, 피터 버핏은 케빈 코스트너 주연의 <늑대와 춤을> 영화 주제곡 작곡가라고 하네요.


또 부록에는 아이들 눈높이의 Q&A가 있어서요. 아이들이 궁금한 내용이 쉽게 적혀 있어요. 이 역시 좋은 공부가 될 듯 하고요.


서울대 석학이 전하는 실질적인 경제 지식과 다양한 지혜가 담겨 있는 책입니다.


얇은 책인데 내용이 알차서 경제에 경자도 모르는 엄마도 즐겁게 읽었어요.

하나라도 더 배워서 아이에게 더 많이 알려주고 싶은 마음도 들었고요.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자녀에게 경제적독립 방법을 가르치고 싶으신 분

자녀와 함께 보고 싶은 경제책을 찾으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