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년 안에 무조건 합격한다 - 25살에 사법시험을 패스한 박영주 변호사의 D-365 시기별 공부법과 멘탈 관리 노하우
박영주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 생각


25살에 사법시험 패스한 변호사.

휘리릭 프로필을 보고 학창시철 꽤 공부를 열심히 한 변호사가 자신의 치적을 한껏 드러내는 책이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런데 큰 오해를 했더라고요.

자신은 속칭 머리가 좋은 천재, 수재, 우등생이 아니고 그저 합격을 꼭 하고 싶었던 평범한 사람이라고 일축합니다.


사법시험도 한번에 붙은 게 아니라 말하면서요. 그 마저도 시험 실패한 원인, 이유에 대해서도 가감없이 알려주는 사람이에요.

수험생이 되어 치뤘던 경험과 이야기를 그저 나누고 싶었다면서 자신이 해온 공부노하우를 남김없이 탈탈탈 털어 알려줍니다.

공부는 절대 매일 재미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차근차근 차곡차곡 해야 한다면서, 자신의 목표 설정, 동기부여, 긍정적인 마음가짐, 멘털관리에 대해서도 여러 방면에서 당부하고요.


공부 시간, 공부 내용을 반드시 메모하고 정리하라 강조해요.

그리고 수험생들은 장기, 단기 계획, 일주일, 일일 계획을 세부적으로 세워 그 안에서 공부양을 조절하라고 말이에요.


언제 공부가 잘되는지, 언제 공부가 잘 안되는지, 스스로의 체력이 어느 정도 가늠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말합니다.

저자의 경우는 평일 10시간~11시간 이상 공부를 했고 주말에는 토요일, 일요일 합쳐 10시간을 공부했더라고요. 공부도 체력이 있어야 할 수 있으니까 잠이나 쉬는 시간을 절대 무리하게 줄이지 말라고 하더라고요. 무리하면 반드시 그 다음날에 말썽이 난다고요.


시험 과목이 많고 골고루 평균 이상의 성적을 받아야 하는 시험이라면 점수에 집착하지 말고 과락을 받지 않도록 영리하고 지혜롭게 공부하라 알려주고요.

동기부여와 자극, 시험 정보를 위해 관련 스터디에 들어가 정보를 나누라고도 해요. 그러나 그 안에서 필요이상의 친목과 관계는 맺지 말라고 합니다.

목표는 시험합격이니까 그것에만 집중하는 것이 수험생으로서의 기간을 줄일 수 있다고요.


인터넷강의를 들었다고 해서 절대 그것이 자신의 머리에 있지 않다는 것, 목차나 차례를 보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외우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을 거라고 추천합니다.


또 D-365 시기별 공부법, 멘탈 관리노하우가 잘 적혀 있어요.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예요.

그동안 공부기술, 공부법 책들을 꽤 많이 읽었는데 이 책만큼 알토란같이 꽉차게, 알려주는 책은 없었던 것 같아요.

저자의 시험 합격, 불합격 노하우가 생생하게 담겨 있어 그런거겠지요.

수험생이신 분은 반드시 보셨으면 좋겠고요.

공부자극, 공부기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도 꼭 한번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정 이렇게 공부하면, 합격하지 아니할 수가 없습니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수험생의 합격 루틴, 공부법이 궁금하신 분

합격의 기술, 멘탈관리 노하우가 알고 싶으신 분께

추천드리는 책​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