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되는 독서모임, 이렇게 합니다 - 10년 차 독서모임 리더의 이토록 다정한 안내서
김지영 지음 / 미다스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 생각


이 책은 이유는 단순합니다. 잘되는 독서모임 비법이 궁금했거든요.


10년차 독서모임 리더는 역시 다르더라고요.


회원 모집 방법, 책 선정, 운영지침, 오프라인, 온라인 모임의 장단점, 소모임활동, 독서모임을 이끄는 토론과 질문들을 상세히, 낱낱이 알려줍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녀가 있는 독서모임은 그저 그런 엄마들의 단순한 수다모임이 아닙니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토론하고 소통하는 멋진 리더와 회원들이 오늘도 책크아웃을 하더라고요.


소모임활동으로 관계를 다지고 독서모임으로 지자체 자원 사업에 선정되는 법도 알려주고요.


단순히 책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닌, 함께 읽고 함께 쓰면서 책을 내고 작가로 등단하기도 하면서 성장의 동력으로, 발판을 삼아 달려가는 회원들의 모습을 있는 제대로 자랑자랑해요.

회원들과 친교 이상의 학문으로 점철된 도반의 관계가 왜 이리 멋있는지 모르겠어요.

제게는 이 책이 걸크러쉬, 멋짐이 뿜뿜~뿌잉뿌잉한 책이었답니다.


저는 독서모임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었어요.

내성적이기도 하고 오프라인 모임의 만남에서 오는 어색함을 극복할 자신이 없어서요.


저자는 윤들윤들하게 융통성있게 회원들을 잘 관리합니다. 그간에서의 잡음과 불편함을 쏙쏙 골라내고 처리하면서요. 독서모임으로 만난 관계들에서도 어려움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그럼에도 시행착오가 있지만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어나가요. 그게 다 노하우겠지만요. 책에 소상히 적혀 있어요. 저는 재미있게 읽었지만 저자의 고단함은 이루말할 수 없겠다 여겨졌어요.


또 저자가 소개하는 회원님들의 활약상을 보니 부러운 마음이 많이 생겨서요. 저도 내년에는 꼭 독서모임에 참여하리라 마음먹었습니다. 십년도 넘게 책장에 꽂혀있는 불쌍한 벽돌책을 끝까지 읽어보고도 싶고요.

저자가 여러번 강조하는 독서모임의 가장 큰 장점이라는 겸손함, 소통, 진중한 삶의 태도를 배우고 싶습니다.


이제는 읽은 대로 행동하고 실천하는 삶을 사고 싶네요.

상당한 좋은 책이라 많이 많이 추천하고 있어요.

내용이 어렵지 않아 슥슥슥 빨리 읽힙니다.


독서모임을 운영중이시거나 계획중이신 분이 읽으신다면 상당히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실 거예요.

독서모임에서 읽기 좋은 추천도서 100권도 부록에 있는데 이거 정말 엑기스네요.


이래서 잘 되는 독서모임 리더셨겠죠. 10년차 내공을 아낌없이, 유감없이 다 풀어놓으셨어요.

책 읽기와 독서모임에 이토록 진심일 수 있을까 하는 마음도 들었고요.


누구나 독서모임을 시작할 수 있다고 알려주는 이토록 다정한 안내서는 처음 봤다니까요.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독서모임 운영을 기획하시는 분

독서모임에서 읽을 책을 찾고 계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책​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