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이라는 위로
은현희 지음 / 사람in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개츠비>, <죄와 벌>, <인간 실격>, <안나 카레니나> 등



언젠가는 읽고 싶었던 세계문학작품,



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이십년 넘게 책장에 꽂혀만 있는 불쌍한 내 벽돌책들.



벽돌만큼의 상당한 두께를 자랑하는 책들이라 읽고난 후의 뿌듯함은 상당하겠으나 읽으면서의 지루함을 견딜 자신이 없어 그동안 감히 시도조차 못했었는데...



<문학이라는 위로> 책은 현업작가가 세계문학작품을 쉽고 다정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위로가 필요한 순간, 나를 지켜주는 문학의 힘을 나누고 싶었다는 저자의 다정한 마음이 잘 느껴졌다.



또 작가가 작가로서 성장해 오는 과정에서 만난 명작들과의 교감이 그대로 담겨 있어 글맛이 살아있는 맛있고 멋있는 책이었다.



책에서는 세계문학 작품 21편을 소개한다.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고 그 안에서 느꼈던 자신의 감정과 에피소드 등을 전한다.



줄거리 소개나 내용 요약만으로 이루어진 단순한 리뷰책이 아니었다.



책을 읽으며 느긴 저자의 감정과 에피소드가 가장 재미있었다.



특히,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읽으며 느꼈던 저자의 느낌이 인상적이었다.



한창 감수성이 예민한 고등학생 때, 자신에게만 들리는 환청의 총소리 한 발을 듣게 되었다고,


책을 뚫고 튀어나온 총알의 주인공은 베르테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를 읽으며 들렸던 한 방의 총소리는 한동안 그림자처럼 저자인 그녀를 따라다녔다 한다.


베르테르인 가상 인물과의 그 짧은 교감이 지금에까지도 이야기중독자로 살아가는 힘이요, 원천이라는 말에 역시 문학은 이야기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은 아름다운 문체와 흡입력 있는 서사로 독일 사회에 큰 파장과 인기를 얻었다 한다. 젊은이들에게는 베르테르 옷차림, 베르테르를 흉내낸 모방자살까지 연이어 터지면서 '베르테르효과'라 불리는 사회현상이 생기기도 했다.



작품을 썼을 당시의 시대상과 가정사, 배경 지식을 함께 알려주니 작품에서의 주인공에 대해 더 깊은 공감할 수 있었다.



괴테,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 밀란 쿤데라, 기 드 모파상 등 아픈 생애사 역시 그들의 작품과 맞닿아 있었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의 거장 톨스토이와 도스토옙스키는 닮은듯 다른 삶을 살았다. 톨스토이는 부유한 백작 가문에서 태어나 어려움이 없었던 반면, 도스토옙스키는 평생 빚, 생활고, 병마에서 불안한 삶을 살았다.



이러한 까닭에 그들의 작품세계는 확실히 다른 특징을 보인다. 톨스토이는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문학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도스토옙스키는 추상적이며 관념적인 문학을 추구했다.



톨스토이의 인생전반은 평탄했으나 후반기에 이르면서 어려움을 겪는다. 부인과의 심각한 갈등, 종교문제로 방랑길에 오르다 82세의 나이에 역의 관사에서 폐렴으로 죽고 만다.



19세기 프랑스 자연주의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인 모파상의 경우, 친구가 없었으며 여행, 마약, 소설쓰기가 병마로부터 도피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한다. 1892년 자살을 시도하고 다음해 정신병원에 수용돼 전신성 마비로 사망했다.



페미니즘 선구적 역할을 한 버지니아 울프 역시 정신질환으로 1941년 우즈강에 투신해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저자는 "문학은 원료는 고통", "문학을 고통을 향유하는 것", "불행을 읽고 있는 사람이 삶을 영유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 간다"고 덧붙였다.



그래서 훌륭한 작가들이 자신의 사람에서 고통스럽게 발견한 비밀들을 타인의 이야기를 빌어 독자들에게 들려준다고, 자신의 불행조차도 정면으로 응시하고 이것을 질료로 사용해 예술을 통해 형상화하는 희생적인 존재로 규정하기도 한다고 역설하였다.


제목만 익숙했던 책들을 다양하게 맛볼 수 있어 퍽 고마운 책이다.

그리하여 나는,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베르테르처럼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의 벤자민처럼

<안나 카레리나>의 안나처럼

<위대한 개츠비의> 개츠미처럼



후회없이 열정적으로 오늘을 살아가야 겠다.

책에서 건네받은 위로에 제법 마음이 묵직하다.

덕분에 어렵고 지루했던 세계문학이 살포시 제게 다가왔어요.

이제는 책장에 꽂혀 있는 다른 고전벽돌책에게도 안부를 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위로가 필요한 순간, 나를 지켜줄 문학의 힘을 믿어 보려고요.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세계문학으로 인생수업을 받고 싶으신 분,

작가가 알려주는 세계문학

추천드리는 책​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