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는 왜 돌아왔을까? 우리 그림책 45
윤미경 지음, 이윤우 그림 / 국민서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래를 주인공으로 하여 환경 오염을 일깨워주는 그림책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대단히 좋은 책이라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있다.

먼 옛날 고래가 네 발달린 짐승으로 육지에서 생활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고래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색감, 그림체, 내용 모두 너무 좋아서 몇번을 봤는지 모른다.

특히 바다의 색감이 다채로웠다.


기존의 책들과 달리 색을 한번에 칠하지 않고 여러 개의 원형띠를 만들어 칠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그래서 그런지 눈이 피로하지 않고 그림이 좀더 입체적으로 보였다.

파스텔 톤의 은은하고 따뜻한 색감도 정말 좋았다.


길지 않은 내용이지만 임팩트가 강렬했다.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이라 청소년 뿐만 아니라 성인이 봐도 좋을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직접적인 고통을 받는 바다생물에 대해 새삼 경각심을 갖게 되었다.

지구를 지키자는 표제는 더이상 새로울 것이 없지만 바다생물, 특히 책 속의 고래 이미지는 너무도 강렬했다.

육지에서 살다 바다와 사랑에 빠져 바다를 선택한 고래였다.

그런데 인간들때문에 타의로 육지로 돌아오게 되었으니, 주제도 내용도 확실하고 선명해서 교육용으로도 무척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인공 고래 뿐만 아니라 배경과 장소, 구도, 동선 들도 심상치가 않았다.

고래의 생김새, 소리, 특징이 책 안에 잘 녹아 있어 그것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또 책 안의 속지, 첫장과 마지막장까지도 정성스럽게 그림이 그려져 있다.

성심성의껏 한땀 한땀 만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오늘 얼마나 지구를 위해 노력했던가 반성했던 책,

지구에 사는 생물은 인간뿐임 아님을, 그러기에 더불어 같이 가치있게 살아야 한다.

착하고 예쁜 고래야. 미안해.

이제 더는 육지에서 나쁜 선물 보내지 않을테니까.

바다에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기 바라.

더이상 육지로 돌아오면 안돼!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자연, 동식물 그림책을 좋아하시는 분

지구 환경오염에 관심이 많으신 분께

추천드리는 책​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