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마 못다 한 이야기들
마르크 레비 지음, 강미란 옮김 / 열림원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차마 못 다한 이야기때문에 눈물샘을 자극하는 책일거라 생각했는데 더없이 유쾌하고 재미있었던 소설이었다.


정말 재미있었다. 작가의 세계관에 더 없이 감탄했다.

주인공인 아버지 안토니, 딸 줄리아. 둘은 서로 무관심하고 불만투성이다.

소설의 시작은 줄리아의 결혼식 며칠전, 아버지 비서에게 전화 한 통을 받는다. 아버지가 갑자기 돌아가셨다는 전화를 받은 것. 결국 아버지의 죽음으로 줄리아의 결혼식은 무산되고 예정에 없던 아버지의 장례식을 치뤘다.

극도록 예민하고 불안한 상태인 줄리아에게 예비 남편 아담은 별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던 줄리아의 아파트에 대형 상자가 도착하는데, 그것은 바로 아버지와 똑닮은 밀랍인형이었다. 심지어 그 인형이 아버지 행세를 하기 시작한다. 그야말로 살아생전의 아버지 모습인것.



사실 밀랍인형의 정체는 아버지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의 사이보그였다.


이미 죽어버린 아버지가 사이보그를 만들어 모델로 서 있는 모습을 보자 줄리아는 당황스럽고 화가 치밀어 오른다.


그동안 묵혔던 감정이 여지없이 폭발하여 두 사람은 거친 언쟁을 한다.

두 사람 모두 먼저 다가가기 보다는 먼저 다가와주기를 바랬기에 감정의 골은 쉽사리 매꿔지지 않는다.

사실 사이보그 아버지에게 부여된 시간은 많지 않다.

그에게 주어진 시간은 엿새뿐이다.

아버지는 자신때문에 가지 못한 딸의 신혼여행지 몬티리올로 여행을 가자 제안한다.


당연히 줄리아는 격렬히 반대하지만 아버지는 생각보다 용의주도하기에 딸은 아버지의 계획대로 몬티리올로 떠난다.

생각지도 못한 몬티리올행이었으나 실상 이곳은 부녀에게 추억이 많은 곳이었다.

죽기전까지 정신이 온전치 않아 추억이 없었던 어머니가, 이 곳 몬티리올에서는 아버지와 함께 행복한 생활을 하는 사랑스러운 여인이었다는 것, 항상 바쁘기만 하고 무관심한 줄 알았던 아버지가 어머니 임종이 있던 날 심장판막 수술을 받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우연히 만난 거리의 화가 그림 속에서 아버지의 극렬한 반대로 헤어졌던 첫사랑을 발견한다.


우물쭈물 하는 딸의 모습을 보자 아버지는 그에게 온 마지막 편지를 전해 주며 베를린으로 가자 종용한다.

아버지의 타고난 추진력으로 결국 베를린으로 떠나는 줄리아.

예기치 못한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책이었다.

첫사랑 토마스는 정치적인 청년이었다. 베를린 장벽, 동독, 서독, 공산주의, 프라하의 봄 등 역사적 사실이 픽션과 능수능란하게 곡예를 탄다.

아버지가 줄리아의 첫사랑을 반대한 이유 역시도 정치적 배경이었을터. 부모가 되니 그 입장이 이해는 간다. 물론 방식이나 태도에는 문제가 있었다. 아버지는 그점을 뉘우치고 진심으로 딸에게 사과를 하는 점도 좋았다.

책의 마지막에서는 엿새가 끝나면 예정된 사이보그의 죽음이기에 작가가 신파로 독자들의 눈물샘을 한껏 자극하지 않을까 생각했다.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그렇지가 않았다.

열린 결말, 유쾌상쾌통쾌한 반전에 기분이 좋아진 책.

따뜻하고 포근한 느낌이 든 소설책이었다.

정말 한편의 영화 같은 소설.

덕분에 죽어있던 연애세포가 부활했어요.

어떡해! 몰라 몰라! 책임져요!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로맨틱 코미디소설을 좋아하시는 분

따뜻한 가족 소설을 즐겨 읽으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책​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