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늙지 않기에 힘든 우리
김시화 지음 / 하움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 생각

이십대 새파란 청춘도 아닌데 주름과 흰머리에 신경이 바짝 곤두선다.

늙고 싶지 않다. 아니 정확히 나이 들어 보이기가 싫었다.

자연스레 나이의 훈장을 체화하고 있을 뿐인데 이다지도 안간힘을 쓸 일인가 싶다가도 정체모를 감정에 울컥울컥 동요되니 확실히 나는 갱년기 고개에서 깔딱이는 게 맞는 것 같다.

이 책은 언니와 동생이 나누는 행복과 성숙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그저 그런 뻔하고 뻔한 이야기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흡사 노승에게 듣는 행복인문학 강의처럼 잔잔한 감동과 여운, 깨달음이 살며시 올라오는 책이었다.

가르치려는 느낌이 들지 않아 좋았다. 틀렸다 지적하거나 강요하거나 훈계하지 않는다. 생각을 말하고 느끼면 그뿐. 그래서 문장에 서서히 스며들었다.

책의 분위기가 유쾌하고 즐겁다. 마냥 무겁고 진중하지 않아 좋다. 슥슥슥 잘 읽히는 책.


 

동생 시화는 상처와 고민이 많다. 가족관계도 심상치 않고 예민하고 섬세한 성격이 나와 몹시도 닮았다. ( '시화'는 사실 저자의 이름이기도 하다)

언니가 전하는 이야기는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성숙',

사람이 힘든 것은 늙어서가 아니라 늙지 않아서 힘든 거라고. 젊음에 집착하느라 성숙함에서 나오는 행복의 가치를 놓친다면 과거에 사느라 지금을 잃고 있는 것.

좋은 것을 많이 배우고 보고 듣고 경험해서 성숙한 모습을 배워가야 한다. 그러면 정말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고 좋은 사람이 된다.

언니는 성숙한 삶을 사는 방법, 여러 대안을 제시한다. 자신의 경험과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는데

무릎을 칠만큼 명쾌하고 사려깊은 조언이 인상적이었다.

현실적인 조언도 잊지 않는다.

돈이 너무 없으면 불행에 가까워질 수 있다는 것, 운동은 곧 행복이니 운동을 게을리 하면 절대 안된다는 것. 속물적인 욕망에 죄책감을 갖지 말고 이를 절대적으로 활용하라고.

행복을 위해서는 나와 타인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수용력을 기르고 꿈꾸고 노력하라는 것!


 

 

늙어가는 육체의 뒤꽁무니만 쫓지 않겠다.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은 육체의 나이보다 성숙한 사람이 되는 길임을 알았으니까.

나는 앞으로가 더 성숙, 숙성, 발효할 사람. 내 행복의 발효 효소는 성숙입니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행복 인문학/ 행복 철학책을 좋아하시는 분

행복하고 성숙한 삶을 살기 원하시는 분께

추천드리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