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의 생각 읽기 - 서울대 커뮤니티를 통해 들여다보는
서울대 눈썹 의사 지음 / 체인지업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전반적인 느낌 & 생각

이 책의 저자는 서울대학교 출신 대학병원 의사, 필명은 눈썹의사.

학창시절 읽었던 <서울대 기숙사>라는 책을 시작으로 서울대와 서울대생들에 흥미와 관심이 생겨 결국 본인도 서울대에 입학한, 지독한 지구력과 공력의 소유자.

이 책은 서울대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며 동문들과 나눈 이야기로 엮어진 책.

생각보다도 더 재미있고 유쾌한 책이었다.

머리 좋고 똑똑한 사람들이니 분명 공부, 학문, 성공담, 출세담의 '나잘났소' 책이 아닐까 했는데 분명한 건 절대 그런 책은 아니라는 것.

서울대생의 일상, 취미, 영화, 대인관계, 그들의 생각, 공부, 자기 관리 등을 다양한 방면으로 소개한 책이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책을 읽으며 느낀 서울대생의 특징은

첫째, 자기관리, 자기통제능력이 뛰어나다.

생활에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분쇄하여 사용하지 않는 다는 느낌을 받았다. 정해진 루틴, 일상생활에서 묵묵히, 성실히 하루를 작은 인생처럼 산다는 느낌이 들었다.

둘째, 이성의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감정의 언어보다는 근거, 논증을 통해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커뮤니티에 달린 글이나 책, 신문 기사를 인용해서 자신을 견해를 게진할때도 허투루 하는 법이 없었다는 것이다.

셋째, 책을 즐겨 읽는다.

다양한 방면의 책을 읽는 다는 것, 댓글의 내용을 보고 생각보다도 퀄리티가 있는 글에 꽤 놀랐다.

넷째, 아르바이트는 보통 과외를 많이 한다.

서울대생은 시간 대비 고효율의 과외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고 지금도 한다는 것. 대인관계, 사회경험을 하기 위해 노가다나 방청객 아르바이트, 패밀리레스토랑 알바를 하는 학생들도 있었으나 저자 역시 강남, 대치동의 아이들에게 클래식 스쿠터를 다니며 과외를 했다고.

다섯째, 자신만의 공부방법이 있다.

자신이 알고 모르는 것을 정확히 파악함. 미리 매일 조금씩, 복습을 철저히, 시간활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또 시험 유형과 전략, 족보, 교수님 수업 스타일을 미리 알고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음.

시험에 적확하려는 모습을 보고 감탄했다.

시험은 역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일이 맞다. 그것에 가깝게 공부를 하는 것이 공부를 잘하는 방법이자 길이 될테니.

여섯째, 신중하고 조용한 편이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저자를 비롯한 많은 서울대생들의 글에서 풍기는 이미지는 점잖고 신중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잘 알고 있지만 앞에서 나서지 않고 조용하며 각자 알아서 잘 하는 사람들. 그런데 알고보면 대단한 공력의 소유자. 그야말로 고수들.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저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언어습관이었다.

저자가 말하기 전에 습관적으로 생각하는 세 가지는

첫째,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출처는 믿을만 한가?'

두번째, '이 말이 지금 듣는 이이에 필요한가?'

세번째, '이 말이 혹여 누군가에게 상처가 되지 않는가?'

3단계를 거쳐 말을 꺼내기로 했다면 다음 세 가지를 주의하면 이야기를 시작한다고.

첫째, 듣는 이가 이해할 수 있게 말하는 것.

둘째, 가장 적확한 단어를 선택하려고 노력하는 것.

셋째, 가능하면 단문으로 말하는 것.

환자와의 대화를 나눌때 말 실수를 줄이기 위해 좋은 언어습관을 갖추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한다는 저자의 글에서 그는 의사 이전에 꽤 좋은 사람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멀게만 느꼈던 서울대오빠와 가까워진 느낌이 들었던 좋은 책,

학부모님과 청소년들이 읽어봄직한 책이라 추천하고 싶다.

귀한 책,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

진로와 진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

서울대, 서울대생에 알고 싶으신 분께

추천 드리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