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그는 어떻게 청중을 설득하는가?
김경태 지음 / 멘토르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업시간에 교수님들도 나중에 사회나가게 되면 실력도 중요하지만 남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할 수있는 프리젠테이션 실력이 너무도 많이 필요하다고 강조를 합니다. 실력없어도 말 잘하면 어느정도는 실력이 있는듯이 보이고, 실력이 출중해도 말못하면 능력없어 보인다고 하는데 우리사회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실력도 있고 프레젠테이션능력도 뛰어난 것이 가장 좋겠죠. 그래서 저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스티브잡스 졸업식 연설을 예전에 본 적이 있는데 그 동영상 생각이 나서 책을 보게 됐습니다.

책 이름부터 스티브잡스의 이름이 들어간것을 보면 스티브잡스에 대한 칭찬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자세하게 분석해 놓았습니다. 동영상주소도 나와있어서 인터넷으로 프리젠테에션 동영상을 볼 수 있었는데, 책을 읽고 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안들 수가 없더군요. 듣는사람들이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더록 철저하게 구성해 놓은 것 같습니다. 혼자만의 생각인데 스티브잡스는 CF감독으로 일해도 잘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간결하게 핵심만을 뽑아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생각을 청중들이 들도록 하는데 능력이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들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그 시작에서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많은 영향을 끼쳤을 것 같습니다.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의 비법은 반복이다. 청중에게도 반복을 시켜주고, 프리젠터도 실제로 무대에 오르기전에 지겨울 정도로 반복을 해야한다. 그리고 항상 자신의 입장이 아니라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준비시에 청중을 분석하고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해야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