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티브 잡스의 프레젠테이션 - 그는 어떻게 청중을 설득하는가?
김경태 지음 / 멘토르 / 2006년 6월
평점 :
수업시간에 교수님들도 나중에 사회나가게 되면 실력도 중요하지만 남들 앞에서 자신의 생각을 조리있게 표현할 수있는 프리젠테이션 실력이 너무도 많이 필요하다고 강조를 합니다. 실력없어도 말 잘하면 어느정도는 실력이 있는듯이 보이고, 실력이 출중해도 말못하면 능력없어 보인다고 하는데 우리사회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실력도 있고 프레젠테이션능력도 뛰어난 것이 가장 좋겠죠. 그래서 저도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스티브잡스 졸업식 연설을 예전에 본 적이 있는데 그 동영상 생각이 나서 책을 보게 됐습니다.
책 이름부터 스티브잡스의 이름이 들어간것을 보면 스티브잡스에 대한 칭찬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방법들을 자세하게 분석해 놓았습니다. 동영상주소도 나와있어서 인터넷으로 프리젠테에션 동영상을 볼 수 있었는데, 책을 읽고 봐서 그런지는 몰라도 대단하다는 생각이 안들 수가 없더군요. 듣는사람들이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더록 철저하게 구성해 놓은 것 같습니다. 혼자만의 생각인데 스티브잡스는 CF감독으로 일해도 잘 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간결하게 핵심만을 뽑아서 사람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생각을 청중들이 들도록 하는데 능력이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들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그 시작에서 그의 프리젠테이션은 많은 영향을 끼쳤을 것 같습니다.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프리젠테이션의 비법은 반복이다. 청중에게도 반복을 시켜주고, 프리젠터도 실제로 무대에 오르기전에 지겨울 정도로 반복을 해야한다. 그리고 항상 자신의 입장이 아니라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준비시에 청중을 분석하고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