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집중해결 수학 A3 : 도형의 개수 - 초등 저학년 마법의 집중해결 수학
메타수학연구소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법스쿨-마법의 집중해결 수학] 초등 저학년의 도형 문제 풀기 좋아요

도형의 개수 ( 초등 저학년 A3)


1학년 들어가기 전 다양한 도형으로 놀이도 해보고 공부도 해봐서 그런지

숫자 놀이보다는 도형 공부를 더 흥미 있어하는 딸입니다.

마법의 집중 해결 수학- 도형의 개수 편에서는

초등 저학년이 도형을 쉽게 접하고 도형의 문제를 잘 풀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의 문제가 나와있습니다.

도형 자르기 편

주어진 도형에 1개의 선을 긋고 나타나는 도형들을 알아봅니다.

정사각형에 1개의 선을 그어서

직사각형, 삼각형, 삼각형과 사각형이 나오는걸 배웁니다.

정사각형에 곧은선 1개를 그르면 삼각형도 나오고 사각형도 나오죠.

접근하는 방법에 어려워 했지만 이내 재미를 느끼고 다양하게 나오도록 이리저리 선을 그어봅니다.
 
마치 장구 모양처럼 생긴 도형. 여기에 곧은선 2개를 긋고 선을 따라 잘랐을때

생기는 도형의 이름과 갯수 구하기.

다양한 선을 그어보고, 도형의 이름도 써봅니다.

사각형, 삼각형 하면 그동안 변의 길이가 같거나, 반듯한 모양만 보다가

삐뚤빼뚤해도 변의 길이가 4개이면 사각형, 3개면 삼각형이라고 부르는 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되었죠.

처음 문제 풀기전 <메타수학연구소의 집중해결 수학특강 > 편입니다.

도형을 정확하게 세기 위한 체계적 방법

위에 그림에서 찾을 수 있는 크고 작은 직사각형은 모두 몇개인가를 구하는 건데요.
도형의 개수 문제에서는 도형을 빠뜨리거나 중복되지 않게 세는 방법이 매우 중요하고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이 분류하여 개수 세기입니다.

도형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체계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도형의 개수 구하기 연습입니다.

위에서 알려준 것처럼 제시된 사각형을 먼저 한개짜리를 구하고 개수쓰고

두개의 사각형이 모인 것을 그려보고 개수쓰고 그리고 합합니다.

아이 혼자 하게 하면 아마 따로 그려보지 않고 머리속으로만 생각하다가 답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것 같네요

적은 수의 사각형 안에서 문제 풀기는 하겠지만 복잡하게 연결된 그림이라면 힘들겠죠

점점 복잡해지는 선긋기가 보이시죠?


칠교모형도 보입니다.

칠교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붙여봅니다.

부록으로 칠교 모형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칠교 접해보고 매력에 빠져서 칠교 교구 사달라고 했는데

이렇게 활용해보고 연습하니 좋네요.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하는 도형 문제 아이의 두뇌 개발에도 좋을 것 같은

재미있는 수학문제집입니다.

 

 ,메타수학연구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