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도 세배할래요 - 명절 이야기 노란우산 전통문화 그림책 4
김홍신.임영주 글, 조시내 그림 / 노란우산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석에도 세배할래요(명절이야기)  - 노란우산 전통문화 그림책 4

노란우산 (김홍신, 임영주 글, 조시내 그림)

 

한국최초의 밀리언셀러(인간시장)의 작가. 김홍신의 유아 그림책

아동문학가 임영주 선생님과 작가 김홍신 선생님이 들려주는 전통문화 이야기.

누리 과정과 초등 교과과정 연계 전통 문화 이야기

추석에도 세배할래요 를 읽고 우리 민족의 큰 명절 추석에 대해 생각해봐요. 

 

추석에 관한 이야기네요. 추석전에 받았으면 좋았을텐데 약간 아쉬움을 안고 읽어보았어요.

시골의 어느마을인가요? 온 식구가 친척집으로 추석을 보내러 한복입고 찾아가네요. 신나하는 사내아이의 모습 좀 보세요

김홍신 선생님은 15, 16대 국회의원까지 지내신 문학작가이신데요. 이번에 노란우산 전통문화그림책 4권을 쓰셨답니다.

임영주 선생님은 문학박사이시고, 김홍신 선생님과 함께 노란우산 전통문화 그림책 시리지를 쓰셨답니다.
 

민우라는 아이가 갖고 놀던 장난감 자동차가 로봇으로 저절로 변신하여 움직이자 깜짝놀랍니다. 

 

밖으로 도망가는 변신로봇. "안돼.. 가지마.." 외칩니다. 

 

민우는 놀라서 깼죠. 꿈이었어요. 하지만 꿈이었기때문에 변신로봇은 어디에도 없었어요.

얼른 일어나라.. 추석이야. 준비해야지.. 엄마의 말씀. 
 

추석? 그럼 빨리 한복입고, 세배해야지.. 생각뿐입니다. 혼자서 너무 잘 하는 민우..  

민우집에 작은집 식구들도 명절을 지내러 오셨어요. 민우는 어른들을 도와 열심히 추석준비를 합니다. 

 

드디어 차례상 준비 맛있는 음식이 잔뜩 놓여있죠. 민우는 침을 꼴깍 삼키죠 ㅋㅋ 

 

차례상에 절도 합니다. 민우는 얼른 끝내고 세배할 생각이 가득합니다. 왜 세배에 집착할까요? ㅋㅋ 

 

할아머지는 차례가 끝나고 아침상을 받고 나서 추석에 대해 설명해 주셨어요.'남자들은 씨름을 하고, 여자들은 보름달 아래에서 강강수월래를 했지"

하지만 갑자기 민우가 세배받으세요..하면서 넙죽 절을 합니다.



 

민우는 세뱃돈을 받고 싶었어요. 그 돈을 모아서 변신 로봇을 사고 싶었던거죠 .. 

 

온 식구 어른들께 돌아가면서 절을 했어요.  그리고 할아버지 세뱃돈 주세요.. 하자!.

세배는 설날에만 하는거야.. 라는 소리를 듣죠  민우는 울음을 터트립니다. 엄마가 민우를 달래고,

소원을 들어준다는 추석달 보러 가자고 합니다.



 

보름달이 둥실 떠올랐고, 민우는 엄마아빠와 뒷동산에서 소원을 빌어요.

달님, 저에게 변신 로봇을 주세요.. 그럼 더 착한 아이가 될게요.!!!

자! 민우는 소원을 이루었을까요? ㅋㅋ 아빠의 손을 한번 보세요~~

임영주 선생님의 추석 동시가 이어지고.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추석에 관한 짧은 설명 그림이 이어집니다.

추석 전에는 추석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유치원에서 송편도 만들고 전통 놀이 체험도 하고 오더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7살 큰아이에게는 낯설지 않지만 막내 3살에게 꼭 다시 이야기 해줄 책이 될 것 같아요.


* 본 서평은 우아페 카페로부터 서평단으로 당첨되어 출판사로부터 책만을 무상으로 받은 후 개인적인 후기 감상평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