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익히는 삼국사기 2 배우고 익히는 삼국사기 2
김영주 지음, 양소남 그림 / 파란하늘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배우고 익히는 삼국사기, 동화처럼 풀어가고, 한자숙어 익혀요>


 
 
 

작가분은 중문전공하신분이고 고대 역사에 빠져지내시면서 아이들에게 역사와 한자를 가르치고 계시는 분이었더라구요.

중국역사의 삼국지는 국민 필독서라 할정도로 대중화되어있고 여러작가의 번역서로도 접할 수 있는데

한국의 역사를 담은 '삼국사기'는 번역본도 어렵고 재미없어서 교과서 역사책으로 밖에 접할 수 없는 안타까움에

이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우리 국어가 한자어가 70% 가 섞여 있고, 전해내려오는 역사책도 한자로 되어있으니 한자를 모르고 한국문화를 이야기 할 수 없긴합니다. 그래서 역사를 재미있게 읽고, 한자공부도 할 수 있는 책을 쓰셨다고 합니다.

자! 이제부터 작가의 의도대로 한자도 쉽게 배우고 책도 술술 풀어갈 수 있는지 볼게요. 

 

차례에서 보시는 제목들이 꼭 동화책의 제목같지 않나요?

궤짝에서 나온 아이,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다. 태자의 사랑.

특이하면서 로맨스?까지 다룬 내용일것 같은 짐작이... 

 

총 18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는 삼국사기 2편입니다.



 

첫번째 내용을 보니 우리나라 역사도 신화와 같은 이야기로 풀어지네요.

알을 낳은 엄마.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고대 역사가 그렇습니다. 중국의 삼국지연의도 거의 소설같은 내용이죠.



 

서기 신라 4대왕이 된 석탈해의 탄생비화, 다파나국이라는 나라에서 알로 태어나 좋지못한 일이라 생각하여 버려진 아이

하지만 아이엄마는 그냥 버리지않고, 비단으로싸고 보물을 넣은 궤짝에 넣어 해류에 떠보냈죠.




 

신라 혁거세 시설 기원전 19년 한 노파가 이 궤짝을 발견하고 귀한 아이라 생각하여 거뒀다.,

궤짝이 바닷가에 다다랏을때 까치가 울면서 따왔다하여 까치 '작' 자를 줄인 '석' 을 성으로 하고

궤짝을 풀고나왔다하여 '탈해'라고 이름지었다.



 

현명하고 지혜로웠던 탈해는, 신라 왕궁 차차웅의 사위가 되고, 차차웅의 대를 이어 아들 유리가 왕이 되었으나

다시 유리가 죽자, 유리의 유언으로 아들 사위 가리지말고 현명한 사람으로 왕위를 이으라 하신 선왕(차차웅)의 유언으로

차차웅의 사위였던 석탈해가 신라 4대왕이 되었던 것이다.

탈해 이사금이 왕위에 오른지 9년째 나무에 걸려있는 빛나는 궤짝을 발견하였는데 그안에 또 아이가 있었다.

이름을 알지라고 지었고 그 아이를 태자로 삼았다. 그 아이는 경주 김씨 의 시조가 되었다.

알지는 왕이 되지 못했지만 그의 자손들 경주 김씨가 신라 왕위를 독차지하게 되었다. 


 

이렇게 이야기가 끝나고 이야기 속의 한자어가 뜻과함께 6가지 소개됩니다.


'그리고 역사 더 알기'에서 앞에 나온이야기의 부연설명이나 또 다른 이야기가 짧게 소개된다. 


 

그리고 관련되 사자성어 하나가 소개된다. 

 

다른 이야기에서 소개된 역사더 알기, 한자 숙어. 

 

이야기에는 작은 삽화들이 익살스런 모습으로 그려져있어, 읽는데 도움을 준다. 

 

전쟁에서 진 병사들의 모습 좀 보세요. 얼굴 찡그리고 처참한 모습 익살스럽게 그리셨네요.


기본 스토리의 바탕이 되는 <삼국사기>를 통해 우리 역사를 재미있게 익히고, 내용에 나오는 단어에 한자와 사자성어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이는 국어에 나오는 전체 낱말의 70% 정도가 한자어(漢字語)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책에 설명된 한자를 통해 국어 실력을 높일 수 있는 지름길을 제시한 것입니다.


배우고익히는 삼국사기(파란하늘) 책은 총 3권으로 되어있으며, 저는 2권을 읽었습니다.

삼국의 초기부터 말기까지의 이야기가 짧막하게 소개되고 한자공부도 할 수 있는 배움의 책인것 같아요.

초등 중급 정도의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 섣불리 6살 딸 옛날 이야기삼아 읽어주고 재미있어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