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캔퍼스 위의 아크릴화 하루 한 그림
김지은 지음 / 도서출판 큰그림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이외에 그림을 제대로 그려본 적이 없었지만


코로나 시대에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졌고


여가 활동이 필요했던 지금 아이들이 학교에서 아크릴로 그림을 그리는 시간이 있었다고 해서


저도 아크릴화에 한 번 도전해보기로 했어요.



"오늘은 캔버스 위의 아크릴화"


이 책은 아주 기초적인 아크릴화에 도전해 볼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아크릴화 생소하긴 한데 작가의 말로는 투명한 수채 물감보다 다루기 훨씬 쉽고,


화가들이 커다란 캔버스에 그리는 먹진 유화처럼 꾸덕하게도 표현할 수 있어 매력적인 재료라고 합니다.



취미로 그림을 그리고 십고, 멋진 화가가 된 듯한 느낌을 경험하고 싶다면


아크릴화에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합니다.


저도 막상 해보니까 작가님의 화법을 따라만 하면 책 속의 그림은 조금 비슷하게 따라하겠더라구요.


아크릴 물감은 '아크릴 에스테르 수지'로 만든 물감이라고 하네요. 종이, 플라스틱, 나무 등 다양한 재료에 칠할 수 있어요. 수채 물감처럼 물을 사용하지만 굳은 뒤에는 물에 녹지 않습니다. 기름을 사용하고 건조가 매우 느린 유화 물감에 비해, 수용성인 아크릴 물감은 건조가 빠릅니다. 그래서 여러 겹 올릴 수 있는 유화같은 그림을 그릴 수 있어요.



아크릴화는 보통 캔버스 또는 종이에 그립니다. 초보인 경우에 작은 캔버스나 종이를 사용하면 되는데 종이는 200g정도의 두꺼운 것으로 그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채 물감처럼 물을 사용하니까 물통이 필요하겠죠?


붓에 있는 물기를 덜어낼 천도 필요해요.


아크릴화를 시작할때 난감한 것들이 있어요.


캔버스화에 익숙치 않아 실수 했을 경우에 젯소라는 것을 덧칠해서 재사용할 수 있어요.


사포로 그림을 문질러 표면을 살짝 정리해서 다시 그릴 수 있어요.



물감이 너무 빨리 말라 그러데이션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사용 할 색을 미리 준비해두었다가 집중하여 색을 부지런히 칠해야해요.


아크릴 물감의 건조 속도를 늦춰주는 보조제를 사용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세필을 사용해도 얇은 선을 그리기 어려울 때는


손에 힘을 빼고 그리는 연습을 많이 하고,


그래도 어려우면 흰색 젤펜, 마카,


작은 실루엣을 그릴때는 검은색 네임펜 등을 사용해서 아크릴화를 마무리 할 수 있다는 팁을 주시네요.


본격적으로 캔버스에 들어가기 전에 물의 양 조절하는 연습


덧칠연습, 입체적 표현, 선 그리기 , 점 찍기 등을 잘 하는 방법을 알려주네요.


아크릴 물감을 색깔별로 사 놓으면 좋겠지만 24개 정도 사 놓고 조색을 하며 사용할 때 방법이네요.


면적에 비해 물감을 얼마나 준비해야할지 모르고 나주에 조색을 다시하게 될지 모를 일이 생기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조색방법 조색 양을 잘 배워둬야겠더라구요.


그라데이션을 할때는 마르기 전에 섞어야 하기때문에 빠르게 집중해서 펴 발라야해요


본격적인 연습 들어갑니다.


큰 형태의 그림을 그려서 연습하죠. 준비운동입니다.


파트 3까지 세분화되어있는 내용은 점점 어려운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작은 캔버스 위의 풍경을 시작으로


봄 여름 가을 겨울의 풍경을 그릴 수 있는데요.


색을 적절히 섞고 그라데이션을 하는 정말 멋진 그림을 그릴 수 있다니


설레이더라구요.


그림을 그리기 전엔 무조건 스케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캔버스에 스케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연습장에 미리 그림을 그려 넣어보고


색을 적절히 생각해서 캔버스에 넓게 펴바르면서


색을 덧입히는 방식이더라구요.


스케치가 없으니 세필로 디테일을 그려넣더라구요.


유화 기법이 이런게 아닌가 싶어요.


수채화할때는 색이 번지기때문에 물감사용하기가 힘들었는데


아크릴화는 색이 섞이지 않으니 바탕위에 다시 색을 입히는 것이 너무 쉽더라구요.



밥아저씨의 그림그리기가 생각이 났어요.


바탕과 멀리 있는 것을 먼저 그리고 맨 마지막에 가까운 곳과 그림의 명암을 살리는 것이죠


딸기 바나나 구름 이에요


꿈속의 이미지처럼 몽환적이면서 환상적인 구름과 하늘 모습이 정말 예쁜데 꼭 한번 그려보고 싶어요


제가 그려본 그림이에요 캔버스가 없어서 급하게 두꺼운 종이에 그려봤어요.


작은 종이인데도 바탕색 조색할때 양 조절을 못해서 다시 하느라고 색이 고르지가 못하네요


역시 금방 말라버려서 더욱 힘들었어요.


저는 12색 물감을 사서 책과 같은 색을 구현하지 못했고 아주 얇은 붓이 없어서 점찍기가 힘들었어요.


멀리서보니 그냥 저냥 괜찮은 것처럼 보이기도 하네요.



여름방학에 아이들과 아크릴 캔버스화 제대로 해봐야겠어요.


(책세상 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