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촌을 걷는다 - 과거와 현재를 잇는 서울역사산책
유영호 지음 / 창해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여행에세이] "서촌을 걷는다 "서평 신청할때는 요즘 핫플레이스 서촌의 명소를 소개하는 책인가? 하고 읽고 싶었어요.

하지만 서촌의 과거와 현재를 잇는 서울 역사산책 이라는 부제와 맞게 역사를 알고 현재의 모습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어요.


서촌은 경복궁 서쪽마을 이라는 뜻으로 사람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북촌이라 불리우는 경복궁의 동쪽마을에 이어 도심관광지로 개발된 것이다.
 

[이 책은 기행문이므로 일반적인 역사교과서처럼 시대순으로 배열하지 않았다. 직접 걸으며 눈에 보이는 위치에 따라 서술했다. 백운동천의 최하류인 현 청계광장 소라탑부터 창의문에 이르기까지 물길이 지나는 행정구역, 즉 동별로 차례를 구성하였다. 교과서 속의 관념적인 역사가 아니라 우리가 생활에서 접하는 현실적인 역사를 서술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라는 저자의 글이 인상적이다.


경복궁 양쪽으로 북악산에서 내려오는 물줄기가 광화문 앞에서 합쳐진다.

가끔 비가 많이 오면 광화문에서 물난리가 난다는 뉴스를 들었는데.

지금은 복개되어 개천의 흐름을 청계천에서만 볼 수 있지만

땅 속에서는 물줄기의 흐름을 거스를 수는 없었던 것이다.

 
일제강점기. 그들의 물자를 나르고 대륙침략의 병참기지로 활용하기 위해 청계천일대는 복개 공사를 시작했다.

해방이 되어서도 이 계획은 유지가 되고 1960년 최종적으로 완결되었다.

하지만 최근 청계천 복원이 시작되어 지금의 모습을 띄고 있다
 

해방과 전쟁으로 서울시는 전후 복구에 급급하고 있었는데, 당시 계획에 시청 광장이 있었다고 한다. 바로 만들지는 못했지만 신규 건축허가 내지않고 가건물만 허용했는데, 당시 그 일대를 차지하고 있던 조선일보 사옥, 동아일보사옥, 광화문빌딩 등이 포함되어있었다.

 
동아일보는 이전하는 댓가로 여의도 땅을 주겠노라고 제안했지만 동아일보는 이전하지 않고 여의도 땅만 받아서

광화문에 신사옥을 완공했다. 1971년 지하철 1호선 설계당시 동아일보사 선물일부를 철거해야 시청역과 종각역 사이에서 정상적으로 운행될 수 잇었는데, 동아일보의 반대로 철로가 90도 가까운 직각 형태로 꺽이게 되었다. 그로인해 전동차가 이 구간을 지날 때면 운행속도를 급격히 줄여야하고, 철로의 마모를 막기위해 많은 양의 윤활유가 사용된다.

시민들 세금으로 그러한 일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정말 씁쓸했다.


동아일보 자리가 원래 옛 좌포도청이었다고 한다-이것은 현재의 경찰청으로 이어져 내려오는데, 마치 옛 포도청의 권력을 언론사가 대신 행사하는 듯한 느낌은 저자의 생각뿐 아니라 독자도 느끼게 해준다.

세종대로 또한, 조선일보사가 위치 변경을 하지 않아서. 광화문에서 청계광장입구까지 이어지던 차선 2개가 사라지고 조선일보 사옥이 도로를 점거하고 있다.

 

개발사업으로 인해 두개의 건물이 합쳐지면서 이상한 일이 발생했다.

소유주가 달랐던 서울신문사와 신문회관 건물을 하나로 합쳐 재개발되었는데,

지하부터 11층까지 서울 신문사가, 12층부터 20층은 한국방송광고공사가 소유하는 수평분할되었다.

하지만 행정소속의 문제도 있는 건물이 있다.

국제극장은 종로구, 감리재단은 중구에 있던 건물이 합쳐지면서 위아래로 행정구역이 나뉘게 되었다.

경복궁을 중심으로한 종로, 중구 일대는 일제강점기때 우리의 정기를 꺽으려 훼손한 흔적들이 많이 있다.

또한 친일세력에 의해 군부 세력에 의해 이상한 개발로 인해 옛 정취나 흔적이 사라진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서울에 산지 얼마안되었고, 경복궁 주위의 건물들 역사에 관한 이야기들을 몰랐었는데, 이 글을 통해서 일본의 악행을 알게되어 분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은 옛 정취의 건물들을 지키기보다는 어떻게서는 현대식으로만 고치고 싶어 하는 것 같아 아쉽다.

서촌이 사랑받고 인기 있는 이유는 옛 정취를 느낄 수 있어서인 것 같은데, 상업적인 공간으로만 채워져서 아쉽고, 잘 간직하고 그 동네의 이야기나 역사를 알고 둘러보면 좋을 것 같아. 옛것을 잘 지키고 오래 유지되었으면 하는 생각이다.


서촌,창해,서촌을걷는다,서울역사산책,유영호,독서리뷰어스클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