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즈니스 협상 A to Z
김종욱 지음 / 지식과감성#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대의 문화를 알고 비즈니스 협상에 임하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식과감성 출판사에서 김종욱 님의 <<중국 비즈니스 협상 A to Z>>가 출간되었다.

책 속에는 내가 익히 알고 있는 중국인들의 문화와 단어 정도만 알았는데 더 깊이 알게된 내용들이 많았다.

지식과감성 출판사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출간하고 있는데,

관심이 있어 그런지 중국 비즈니스, 중국어 학습 이쪽 책들도 왕왕 나오고 있어서, 반가웠다.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족이라는 관계에서 시작하여 사회라는 관계로 확장해 나간다. 사람은 사회적 꽌시 위에 존재하고 이러한 꽌시는 윤리적, 도덕적으로 중요하다.

중국사회에서 꽌시는 일종의 신뢰검증 보완수단이다. 공식적인 법 제도가 신뢰검증과 관련된 현실을 모두 반영할 수 없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활용하는 수단으로 볼 수 있다.

중국인은 인간관계 중에서 '펑요'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는데 바로 꽌시의 궁극적 목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꽌시 구성의 4단계 :

1단계 신펑요(新朋友) 사람을 새로 사귀는 출발 단계.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며 비록 형식적이긴 하지만 상호 관심을 가지게 되는 단계로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 88쪽

2단계 하오펑요(好朋友) 좋은 펑요. 신펑요에서 조금 발전되어 상호 우호적인 사이에 놓이게 되는 단계로 비즈니스와 커뮤니케이션 시작이 가능한 단계. 이 시점부터는 다음 단계인 라오펑요가 되기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3단계 라오펑요(老朋友) 오래된 펑요. 생사고락을 같이 한 전우애 이상의 믿을 수 있는 관계를 의미한다. 시간과 비용을 할애해서라도 진심 어린 충고 및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주는 단계로 비즈니스에 꼭 필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4단계 거멀() 혹은 슝띠() 형제간, 가족 간의 관계라는 뜻으로 인간관계의 최종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단계가 되면 맹목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무슨 일이든지 다 해결이 가능한 단계이자 자기 일처럼 모든 일을 도와서 처리해 주는 무조건적 신뢰, 궁극의 신뢰단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