늙어도 늙지 않는 법 - ‘나이 탓’이라 여기며 건강을 놓치고 있는 당신에게
김광일 지음 / 김영사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정신(력)(마음)이 제일 중요하고, 몸은 일종의 부수적인 존재라 여겨왔다.

그런데 몸이 아프기 시작하면서,

내 몸이 바로 서야 거기에 住하는 내가 바로 서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몸소 깨우치게 되었다.

특히 요가를 하면서 내 몸 구석구석의 신경을 깨우는 작업을 하며,

내가 살아있다는 기쁨과 행복하다는 느낌, 성취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되살아났다.

요가선생님을 잘 만난 덕분이기도 하다. Thanks to 김정희선생님 :-)

70대 부모님과 산후 조리를 못해 온 몸이 아픈 나는 김광일 의사선생님이 쓰신 <<늙어도 늙지 않는 법>>을 읽어야 했다.

마음관리(mindfulness)보다 몸건강 챙기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에.

질병의 예방부터 진단, 식생활, 운동법까지 120세 맞춤 건강백서라는 <<늙어도 늙지 않는 법>>

요즘은 병원에 가면 환자의 병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는 의사 선생님을 보기가 힘들다.

대충 약 처방하고 진료실에서 이것 저것 물어보려 해도 간호사에게 눈치를 줘서 간호사가 환자를 진료실 밖으로 빨리 나가게 하는 대우가 당연한 것처럼 되었다.

의사의 환자 간호에도 자본주의 시스템이 적용되는 것 같아 병원을 갈 때마다 기분이 좋진 않다.

그래서 내가 내 몸 관리 잘 해야겠단 의지도 다지게 되더라.

병원 가서 이것저것 물을 수 없는 환자들에게 의사가 쓴 책들은 그래서 많은 도움이 된다.

내가 무슨 약을 일시적으로 처방받아 먹어야 이 병이 낫는지 궁금한 경우도 있지만,

근원적으로 내가 어떤 활동과 약물치료와 기타 어떤 것들로 내 몸을 다스려야 하는지 궁금한 경우가 더 많기에.

100세, 120세 시대에 건강하게 나이들어 갈수만 있어도,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나이 들어 다른 누군가의 부축 없이 느려도, 힘이 달려도, 나 혼자 움직이고 활동할 수 있다면 무슨 걱정이 있겠는가?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노년건강관리법을 보자.

건강하게 나이들어가는 분들을 보면 참으로 멋있어 보인다.

온 몸을 심폐, 감각, 근골격계 등으로 구분하여 몸의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는 과정은 흥미로웠다.

몸의 모든 기관들이 각각 건강하고 정상적으로 기능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다.

내 몸과 마음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돈을 위해서, 담배를 위해서, 술을 위해서? 내 몸을 혹사할 가치가 없는 것들이다.

 

아기 낳고 요가를 하면서 특히 고관절, 무릎 관절이 아프다는 느낌을 받는다.

요가를 하루이틀 안 하면 무릎이 덜 아픈데, 그래서 운동을 쉬어야 하나, 그래도 계속 해야하나 궁금할 때가 있었다.

정답은 "아프다고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된다."!

인간은 동물이기에 다른 동물들처럼 움직여야 살 수 있다.

인간이 여타 생명체와 다를 바 없다는 것을 알면 움직이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 또한 알게 된다.

생활습관 교정(63쪽)

좋지 않은 자세에서 가슴, 어깨, 허리 등에 통증이 기인한다.

요가샘도 요가가 자세교정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자세교정을 통해 장기가 제 위치를 찾고 기혈을 올바로 함으로써 몸 속 순환을 정상화한다고 말씀하셨다.

. 첫째는 꾸준한 운동이다. 하루 30분 이상 중등도 강도의 유산소운동을 하면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비만인 경우 체중감량을 하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둘째, 흡연자일 경우 담배를 끊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