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하고 뻔뻔하게 내 기분 지키는 법 - 호시탐탐 나를 노리는 일곱 가지 기분 도둑 퇴치하기
크리스티안 퓌트예르.우베 슈니르다 지음, 박정미 옮김 / 가디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대사회에서는 내 기분 따윈 접어두고 돈만

벌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제일 중요한 게 내 기분일 것이다.

내가 어떻게 하면 덜 상처받고 덜 다치면서 사회생활을 할 것인가?

나와 남이 만나는 지점에서는 늘 내 기분 관리를 해줘야겠다.

'타인은 지옥이다'란 말이 있듯이, 사람은 인간관계에서 가장 큰 스트레스를 느끼니까.

가디언 출판사에서 <<단호하고 뻔뻔하게 내 기분 지키는 법>>이 출간되었다고 하여 읽어보았다.

'기분 도둑'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법은 앞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 꼭 갖추어야 할 무기 중 하나니까.

이러한 종류의 처세서는 여럿 읽어보았지만, 외국인 저자의 책은 오랜만에 읽는다.

주로 한국인 저자의 이런 류의 책을 읽곤 했었다.

회사 안에서 우리는 참 다양한 사람을 만나지 않는가? 뭐 저런게 다있나 싶은 것들도 만난다.

회사에 갓 입사한 신입사원은 물론,

회사 내 인간관계에서 자꾸만 스트레스를 받고

나를 괴롭히는 인간들에게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단호하고 뻔뻔하게 내 기분 지키는 법>>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해답은 책 제목대로, 뻔뻔하게 뻔대같이 살아가면 인간들 사이에서 겪는 스트레스를 조금은 풀어낼 수 있을 것이다. 내 목소리를 가져야 한다!!!

우리가 행복해지는 것을 끊임없이 방해하는 사람을 '기분도둑'이라 정의하고, 이 기분도둑을 7가지 유형(저자는 독자가 창의력을 가지고 더 많은 유형을 찾아내서 리스트를 만든다면, 평생 유용하게 쓸 것이라 했다)으로 나눈다.

참고로, 국제 기분 도둑 연구 협회가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결국 기분 도둑의 유형과 대처법을 책을 통해 익히는 것도, 내 기분이 좋아지고 내가 행복해지기 위한 것이라는 기본에서 출발한다.

. 프로 불만러 : 징징거리고 불평하게 만듬

. 불신 끝판왕 : 사람들이 타인을 믿지 못하게 함. 그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방어하는 것.

. 잘난 척쟁이 : 반박할 수 없는 객관적인 논거와 부정할 수 없는 실제 사실을 들이대 당신의 기를 꺽음

. 안달복달 바이러스 : 중요한 약속이나 급한 용무, 또는 피해 갈 수 없는 의무를 들먹이며 재촉함

(-> 내가 신입사원 때 이 유형의 팀장을 만났었다. 효율도 없게 아랫 사람을 부리며, 퇴근하려고 하면 지금 당장 보고서를 만들라며 급하지 않은 일을 아주 급한 일인 것 처럼 포장해서 새벽에 퇴근하게 해 나로서는 아주 한심한 작자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었던 기분도둑이었다.)

. 뜬 구름 잡기 달인 : 그가 자신이 세련되게 말한 것을 실천하는 데 극히 소홀함. 현실적이고 자질구레한 노력을 거추장스럽게 느낌. 말하던 것과 달리 현실적인 노력은 귀찮은 것.

(-> 남편이 이 스타일이라 골아픔.)

. 과거에 사는 꼰대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하던 대로 더 열심히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속삭임.

(=> 회사에서 만나는 팀장이나 중간관리자급들중 이런 유형 있음. 멍청함.)

얼마전까지 기분 도둑이란게 있는지도 몰랐다가,

이상하게 내 기분을 잡치고 불행하게 만드는 측근이 있어 책을 읽다 그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다.

3장 '행복이란 무엇인가?'는 다소 철학적 느낌이 있었다.

. 권위주의적 행복론

. 소비주의적 행복론

. 밤하늘 행복론

특히 '뜬구름 잡기 달인' 관련 내용에 공감이 많이 갔다. 구체적으로 말하길 회피하고 현실적인 노력도 하지 않는다. 딱 들어맞다. 소름끼친다.

넌 네 세계에 박혀 살아. 난 내 세계에서 내 살길 찾아 해결하러간다~~

속 시원한 사이다 전법.

이러한 자기감정 지켜 행복해지는 법에 관한 책은 몇 권 읽어서 후루룩 잘 넘어갔다.

알고 있던 사실을 한 번 더 정리하는 계기도 되었고.

결국 내가 누구와 무엇을 할 때 행복감을 느끼냐인데, 이 감각을 잘 살려야 평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겠다.

나에 대해 탐구하기 평생 과제구나.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