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엔 다 있다! - 크고 높고 많고 다양한 아시아의 모든 것 반갑다 사회야 30
조지욱 지음, 국형원 그림 / 사계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해가 뜨는 곳이라는 아시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를 다양한 각도로 파헤쳐 설명해 놓은 책,

<아시아엔 다 있다!>를 읽어 보니 새롭게 다가오는 사실들이 있었어요.

 

아시아는 스탄이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중앙아시아, 석유가 많이 나는 서남아시아.

세계의 지붕 남부아시아, 세계적인 벼농사 지역인 동남아시아,

그리고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뤄가고 있는 동부아시아로 나눠요.

 

좀 더 구체적인 분야로 들어가 살펴보니 아시아만의 다양한 특징이 있더라구요.

먼저 아시아의 기후는 매우 다양해서 열대 기후, 온대 기후, 고산기후, 냉대 기후, 한대 기후는 물론 건조 기후까지 나타나고 있어요.

그리고 아시아의 자랑거리도 만만치 않았는데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인 에베레스트산과 가장 낮은 곳인 사해도 아시아에 있다고 합니다. 지구에서 가장 나이 많은 호수인 바이칼 호수도 아시아에 있고 알파벳의 기원도 아시아의 수메르인들이 만들어 썼다고 해요. 종이, 종이돈, 아라비아 숫자 등은 세계적인 아시아의 발명품이기도 하구요.

다양한 식재료와 쌀과 밀을 주원료 만드는 아시아의 음식들은 식도락을 즐기기에 충분하고 세계적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의 한식은 건강에 좋고 맛도 좋기로 유명하지요.

 

아시아엔 종교도 무척 다양하여 세계 3대 종교가 왕성하게 일어나는데요, 서남아시아인 예루살렘에서 발생한 크리스트교, 동부아시아와 동남아시아의 불교,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의 이슬람교를 비롯하여 인도의 힌두교, 중국의 유교, 이스라엘의 유대교 같은 민족종교도 다양하답니다. 이 밖에도 아시아 나라 간의 해결해야 할 분쟁 거리도 다양하고 분리 독립을 꿈꾸는 소수 민족들이 많은 곳도 아시아입니다.

 

아시아에 관한 다양한 내용들을 읽다 보니 아시아에 속한 여러 나라들을 직접 가보고 싶은 마음이 자꾸만 커져 갔어요. 책으로 읽은 내용들을 직접 확인하고 경험할 수 있는 여행이라면 정말 신나겠지요? 그런 날을 꿈꾸며 <아시아엔 다 있다!>를 자주 열어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