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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
나타샤 패런트 지음, 리디아 코리 그림, 김지은 옮김 / 사계절 / 2022년 1월
평점 :
공주라 하면 누구나 옛날이야기 속의 주인공을 떠올릴 것이다. 혹시 딸바보 아빠라면 자신의 예쁜 딸을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현대에 와서 공주를 옛날처럼 신분의 구분에 따라 칭해지는 호칭으로 여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공주의 정의를 현대에 맞게 새롭게 해석해 놓은 재미있는 동화책,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 을 소개하고 싶다.
먼 옛날 머나먼 곳에 홀로 떨어져 있는 나라의 왕과 왕비가 딸을 낳고 강력한 능력을 지닌 마법사를 불러 이 아기의 대모가 되어 달라고 부탁하자 마법사는 훌륭한 공주로 자라도록 돕겠다고 약속했다. 마법사는 거울에게 ‘훌륭한 공주란 무엇인지’ 알아 오라는 지시를 내렸고 거울은 서로 다른 시대를 살아간 여덟 명의 공주가 마법 거울의 도움을 받아 어떤 활약을 펼쳤는지 들려주는데 거울이 만난 여덟 공주는 각자 개성이 뚜렷한 공주들이었다.
첫 번째로 만난 엘로이즈 공주는 마녀를 상대할 수 없는 기사들을 대신해 온갖 무예 실력을 자랑하며 마녀를 상대하기 위해 길을 떠나는 지혜와 용기를 가진 공주였고, 두 번째로 만난 사막의 공주 레일라는 한 손에 칼을 들고 말 안장에 올라탄 채 바람에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모래 언덕을 가로지르고, 사막여우와 함께 할 수 있는 모험심 가득한 공주였다. 세 번째로 만난 아베요미 공주는 왕비에게 인정받기 위해 애쓰느라 동생처럼 동생처럼 돌보던 오데를 보살피지 못한 자신을 후회하고 결국 혼자 오데를 찾아 나서는 사랑스런 공주였고, 네 번째 만난 엘렌 공주는 다른 세 자매 공주들과 달리 동경하던 새로운 세상을 향한 항해를 위해 직접 배를 몰고 떠나서 바다의 공주였다. 다섯 번째로 만난 타카 공주는 자연의 동물들과 어울려 소통할 줄 알았던 공주였으며 여섯 번째로 만난 공주는 이야기를 모으고 귀 기울여 듣고 이야기를 말하는 시얼샤 공주였다. 그리고 일곱 번째로 만난 네 공주 소냐, 아냐, 페트라, 타티아나는 직접 일자리를 찾아 돈을 벌어 생활하며 궁전 밖에서도 공주의 위엄을 잃지 않았고 마지막 여덟 번째로 만난 이름만 공주였던 공주는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던 일을 보란 듯이 성공해 내는 멋진 공주였다.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거울은 무얼 배우고 왔는지 말해 달라는 마법사에게
“공주들은 용감하고 용맹하고 아주 헌신적이었어요. 커다란 꿈을 가지고 있었고 그 꿈보다 더 큰 가슴이 있었어요. 늘 더 나은 세상을 간절히 바랐죠. 뜨거운 사랑을 품고 있었고, 그리고...“ ”저는 그냥 공주들의 대모가 마법사였기 때문에 공주들이 완벽했던 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어요. 공주들은 그 스스로 완벽했거든요. 그들은 훌륭한 ‘사람’들이었어요.“라고 대답했다.
마법 거울을 통해 ‘훌륭한’ 공주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했던 마법사가 깨달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마법 거울의 이야기 속에서 자신의 뜻을 펼치고 바꾸어 나갈 넓은 세상을 향해 자신의 생각대로 뚜벅뚜벅 걸어 나가는 수 많은 공주들을 발견하지 않았을까?
다른 사람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아내고 그 삶을 향해 고난을 헤치며 걸어가는 또 다른 공주들, 아니 사람들이 많아지는 세상을 꿈꾸게 해 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