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내 지갑을 조종하는가 - 그들이 말하지 않는 소비의 진실
마틴 린드스트롬 지음, 박세연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익숙함에서 낯선 소비로
외국어 공부를 할 때면 ‘내가 (외국어가 아닌) 국어를 이렇게 몰랐나?‘할 정도로 국어가 낯설어지는 경험이 있다.
이 책의 내용들도 자연스러운 일상 소비 활동에 몰랐던 비밀을 알려주면서 낯선 경험을 선사한다.


#홍보 전반의 활동
‘마케팅‘이라고 하면 ‘광고물(결과물)‘을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보다 훨씬 넓은 의미의 ‘홍보활동‘이다. 그리고 소비자를 ‘분석‘하고, ‘움직‘이는 업무이다. 이 책은 그런 점이 잘 드러나 있는 것 같다.


#과학적인 접근
이 책의 특징이라고 하면 과학적인 접근일 것이다. 보통 학술지 논문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문학 쪽은 이런 논문들이 과학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저자가 직접 뇌스캔(fMRI)을 한다든가 실험을 통해서 증명해보였다는 점이 좋았다.


#취지
이 책은 전문가들에게 마케팅 기법을 가르쳐주기 위해 쓰인 책이 아니다. 서문에도 나와 있듯이, 소비자가 어떻게 속고 있는지를 알리고, 안목을 길러 보다 현명한 구매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쓰여졌다. 여느 마케터들이 그렇듯 지독한 마케팅 그물에 우려를 표하고 무관심한 소비자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책이다.


#해야할 일
우리 소비자가 바꿔야한다. 소비자가 문제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가지 않으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다
마케팅은 점점 ‘소비 촉진‘을 넘어 프라이버시와 인격까지도 뒤흔든다. 소비자는 바로 그 경계선을 긋고 기업에게 알려줘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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