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탄생 -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외 지음, 박종성 옮김 / 에코의서재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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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고교시절, 디자인 대입시험이 ‘발상과표현’이었다. 매일 발상에 허덕였던 나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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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과 표현
하루는 원장선생님께서 이런 말씀을 해주셨다. “너희는 너무 많은 걸 만들려고 해. 없던 걸 만드는 건 신이지 신! 수 천년 미술사에 없는 게 어디 있겠냐? 이미 다 나와있지. 너희가 해야 할 일은 기존의 것을 다른 방식에 접목시키거나 다른 개념으로 접근해 보는 거야!”
무에서 유를 ‘창조’할 게 아니라 새로운 ‘발견’을 하라는 말씀이셨다. 그 때는 그 차이를 깨우치진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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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
새 것(무>유)을 생각하는 것과 새롭게 생각하는 것은 다른 것이다. <생각의 탄생>에서 나온 것처럼 인간의 ‘창조‘ 또는 ‘창조적 생각‘이란 다르게 접근해 보는 ‘발견‘인 것이다. 나는 그 차이를 몰랐기 때문에 창조가 너무 어려웠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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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탄생>에서 창조적 생각은 13가지 생각도구와 그것들의 연결을 통해 발생하는거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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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교육
저자들은 교육의 개혁을 촉구하고 있다. 특히 전인을 길러내는 교육을 주장하는 책이다. 지, 덕, 체를 고루 갖춘 교육. 물론 좋은 교육이고 좋은 방향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현실에 적합할까? 입시제도와 1등 만능주의가 바뀔 수 있을까? 꼭 학생들만 말하는 게 아니다. 열정페이, 퇴근 없는 출근으로 여가생활이 없는 현실에서 과연 가능한 일인가? 안타깝지만 전인교육은 시간을 가진 자들만 할 수 있어보인다. 우리나라의 실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교육의 편차도 점점 벌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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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도구
이 책의 아쉬운 점은 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과 특정분야의 사례만을 다뤘다는 점이다. 소위 창조적인 일을 하는 예술가나 과학자, 일부 기술자들의 사례만을 들면서 그 외 여지를 남겨두질 못했다. 그러다 보니 특정 직업군이 아니면 ‘13가지 생각도구‘가 필요 없게 되어버리는 느낌을 받는다. 좀 더 다양한 조사가 필요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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