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반양장) 펭귄클래식 3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박찬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분열된 자아
지킬은 고귀한 집안의 혈통이며 자신을 철저히 관리해왔다. 하지만 문득 자신 안에 악을 발견할 때가 있고 그 사실이 자신을 괴롭힌다. 소설은 단지 자신의 이중적 자아를 찾는데 그치지 않고 박사 지킬을 활용해 하이드를 빼내는 약을 제조하기에 이른다. 허무맹랑한 이야기 일 수 있지만 소설 속 사실적 묘사들은 당시에 사람들을 매료시켰고 100년이 지난 지금에도 어색하지 않게 들린다.
누구나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가끔 이중적 자아에 대해 고민할 때가 있다. 그것은 살아온 환경이나 인간관계 또는 미래의 삶과도 연관 되기에 마치 인생의 숙제처럼 일정하고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주기도 한다. 나의 이중적인 모습은 결국 내 정체성을 분열시키는 과정으로 들어간다. 이 땐 이렇고 저 땐 저렇다라는 식의 법칙을 만들면 마음은 편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고민이 항상 거치게 되는 곳은 `나는 왜 이럴까?`이다. 결국 내 자신의 문제이고 내 안에서 해결해 내야하는 숙제라는 점을 깨달는 것이 중요하다. 이 소설에서도 지킬은 하이드를 떼어낼 수 없다는 걸 알고 있었고 단지 그 힘을 약화시켜 나오지 못하도록 컨트롤하길 원했다. 하지만 하이드의 유혹은 생각보다 강했고 오히려 점점 더 큰 자극을 갈구하게 된다. 이런 사실적인 내용이 이 소설의 힘인 것 같다.


#선한 자아와 악한 자아
여기서 잠깐 비슷한 작품들을 생각해보니 <인사이드 아웃>, <블랙스완>이 떠오른다. 두 작품 다 개인의 분열된 자아를 다루고 있다. <인사이드 아웃>은 유아기에서 청년기로 넘어가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다루며 개인의 성장을 그렸다면 <블랙스완>은 이 소설과 좀 더 밀접하게 가깝다. <블랙스완>에서도 그렇고 이 소설에서도 욕망과 악은 동일시 되는 것 같고 선한 자아는 악한 자아를 두려워하는 것도 같다. 그리고 둘 다 비극적인 결말이다. 나는 두 작품 다 이런 결말에 이르게 되는 이유를 `자신을 똑바로 볼 수 있는 용기`가 부족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 악한 자아에 대해 회피하거나 두려워한다면 결국 그 자아를 컨트롤 할 수 없게 된다. 오히려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자신의 지휘 체계 아래 두는 것이 옳은 판단인 것이다. 하이드도 마지막엔 자신이 살인자로 잡혀갈까봐 두려워하고 숨기 바쁘다. 이것을 보면 악한 자아가 힘이 더 쎄다거나 그런것도 아니다. 오히려 선한 자아가 악한 자아까지 모두 포함하는 가장 큰 힘인 것이고 그것이 이 작품들이 주는 교훈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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