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 안전가옥 오리지널 1
조예은 지음 / 안전가옥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관계는 끈적함을 남기고


첫문장 : 유지는 하늘로 치솟는 기구의 끝을 응시했다.


<뉴서울파크 젤리장수 대학살>은 안전가옥의 첫 번째 오리지널 장편소설이라고 했다. ‘안전가옥 오리지널’은 창작자와 프로듀서가 협업하여 만든 이야기를 부르는 이름이라고. 이 책을 사던 때인, 작년 서울국제도서전 안전가옥 부스에서 들었던 말이다. 그렇게 추천을 받고 받아든 책이지만 표지를 보고 조금 당황했다. 보통 전통 문학에서 다룰만한 이야기는 아니겠구나 싶었다. 그러면서도 가벼운 스낵컬처의 느낌만 남으면 어쩌지-하는 불안감도 함께 들었다.


‘음..뉴서울파크... 놀이공원 같은데. 젤리장수야 있을 수 있지. 그런데 젤리로 사람들을 죽인다는 거야? 표지에 저 뚝,뚝, 떨어지는 사람 모양의 젤리는 대체 뭘까? 섬뜩해! 음... 놀이공원, 젤리, 살인. 도대체 이 세 가지가 어떻게 연결되는 걸까? 궁금해!’ 읽기 전에 했던 생각이다.


소설에 나오는 여러 인물들은 놀이공원을 매개로 연결되어있다. 하지만 클라이맥스로 치닫는 시간대는 조금씩 달라 마지막에 모든 인물이 연결되거나 하는 일종의 소름 돋는 환희 같은 건 없었다. (그래도 모두 놀이공원과 연결은 된다.) 젤리장수의 정체, 젤리의 의미 등이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어졌다면 더 좋았겠다.
다만 ‘젤리 사건‘ 속에서 삶의 고단함과 외로움이 각자의 방식으로 표현된 점은 좋았다. 소설 속 내용을 넓은 시각에서 내려다 볼 수 있게 했다. 각 인물의 (고양이까지도!) 사연이 하나같이 슬프고 외롭게 느껴진다. 그 이야기들이 아직 내 머릿속에 남아 끈적하게 녹은 젤리처럼 붙어있다. “우리의 관계는 끈적하구나.” 내 개인적인 회한도 미련도 아픔도 모두 그런 끈적함이 남아 있음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내가 호러, 미스터리 장르를 처음 읽어봐서 그런지 독특했다. 생각의 전환을 가져다주었다. 가볍게 읽기 좋고 몰입도도 좋았다. 작가님의 더 큰 이야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