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 우리의 직관 너머 물리학의 눈으로 본 우주의 시간
카를로 로벨리 지음, 이중원 옮김 / 쌤앤파커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리학의 눈으로 본 시간


#카를로 로벨리
뉴필로소퍼를 읽다가 이론 물리학자인 카를로 로벨리의 인터뷰를 보고는 이 분의 책을 읽고 싶어졌다. 찾아보니 <모든 순간의 물리학>이란 책으로 유명하신 분이었다. 나는 ‘시간‘에 대해 궁금했기에 최근에 번역되어 나온 이 책을 구입했다.


#루프양자중력
미시세계의 이론인 양자이론과 거시세계의 이론인 중력이론을 결합한 ‘루프양자중력’을 연구하시는 분이라 설명이 쉽지는 않았다. 그래도 글 스타일이 감성적이어서 그나마 느낌적으로 넘길 수 있는 부분도 있다. 그래도 저자의 주장을 정확히 알려면 이론들을 조금씩 알 필요는 있을 것 같다.


#시간과 존재
시간은 유일하지도 않고, 과거에서 미래로 흐르는 방향성도 없으며, 규칙적이거나 일정하지도 않다는 것이다. 작가가 말하는 변화(시간)의 핵심은 사물이 아닌 사건의 연결일 뿐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과거’란 엔트로피가 낮은 상태일 뿐이며 ‘미래’란 엔트로피가 증가한 결과일 뿐이지 둘의 관계에서 흐름이란 없다고 말한다. 많이 혼란스럽다. 시간에 유일성, 방향성, 독립성이 없다는 것까지는 이해가 되었지만 흐름 자체가 없다는 생각은 상상하기가 힘들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나는 시간을 보내며 글을 써내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없다면 과연 나는 존재하는 것인가? 순간의 생각들로 이루어진 내가 살아있다고 할 수 있는 것인가-하는 의문이 든다. 과거와 미래가 없다면 현재가 있을 수 있는 것일까? 지금 이 순간 내가 살고 있는데 이 현재의 감각은 무엇일까? 음악이 흐르고 태양이 이동하고 잔 속의 커피가 비워질는 것은 환상일까. 나는 찰나의 깜박임인가 영원의 순간인가. 모든 것이 허무하다.


#점의 시간
우리는 시간이 흘러간다고 생각하지만, 작가의 주장은 순간순간의 합이란 것이다. 한마디로 연속적인 ‘선‘이 아니라 흩어진 ‘점‘이라는 것이다. 이걸 보고 원자의 핵 주변을 도는 전자가 생각났다. 예전엔 전자가 일정한 궤도로 돈다고 여겨졌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전자는 순간이동을 하듯 여기에서 저기로, 저기에서 여기로 왔다갔다하며 돌고 있더라는 것이다.(도는 게 맞는지도 모르겠다. 그저 순간 존재하는 것일지도) 즉 일정한 공간 안에서 확률로서 존재한다는 뜻이다. 우리의 시간도 그런 거라면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 걸까? 더 높은 차원의 존재가 우리를 본다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진다.


[첫 문장]

(들어가는 말 중) 가만히 멈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P200
온 우주에 공통의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세상의 모든 사건들이 과거-현재-미래 순으로 진행되는 것도 아니고, ‘부분적’으로만 순서가 있을 뿐이다. 우리 주위에는 현재가 있지만 멀리 있는 은하에서는 그것이 ‘현재’가 아니다. 현재는 세계적이 아니라 지역적이다.

P208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시간이라는 것도 보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 공간, 우리 신경들의 연결 속 기억의 흔적들에 의해 펼쳐진 초원이다. 우리는 기억이다. 우리는 추억이다. 우리는 아직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갈망이다. 기억과 예측을 통해 이런 식으로 펼쳐진 공간이 시간이다. 때로는 고뇌의 근원이지만, 결국은 엄청난 선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