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일곱 명의 한국 작가 맛보기


#열일곱
제목에서 짐작되듯이 알라딘 17주년을 맞아 ‘17’을 키워드로 열일곱 명의 한국 작가님들의 엽편 소설을 모은 책이다. 처음 가졌던 기대는 같은 키워드 안에서 서로 다른 색깔의 작품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끌려서 읽게 되었데, 읽다 보니 몇몇 작품들은 키워드에 맞춰 쓴 것 같지는 않아서 좀 아쉬웠다. 그래도 처음 알게 된 작가님의 스타일을 맛볼 수 있다는 점은 향후 나의 책 선택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다시 본 작품
윤이형 작가님의 <역사>, 박솔뫼 작가님의 <자전거를 잘 탄다>는 읽어봤던 작품이다. 둘 다 난해한 작품 중의 하나인데, <역사>는 얼마 전 윤이형 작가님 북토크를 갔다가 작품설명을 들어서 조금 다른 느낌으로 다시 읽을 수 있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가장 좋았던 작품은 박애진 작가님의 <너와 나의 시간>이라는 작품이다. 같은 날 태어난 고양이와 아이를 다룬 작품으로 어떻게 보면 아주 진부한 소재일 수도 있지만, 소재의 느낌과 작가님의 스타일이 찰떡인 작품이었다. 열일곱이라는 키워드도 잘 살리면서 동물의 시간과 우리의 시간을 한 번쯤 생각하게 만드는 작품이었다.


| “나는 그제야 너와 내가 같은 날 태어나 같은 공간을 영유하지만 같은 시간을 살 수는 없음을 받아들였다.” | <너와 나의 시간> 중에서




#마음에 들었던
독특하면서도 마음에 들었던 작품은 배명훈 작가님 <폭군으로서> (SF 요소와 ‘17’을 활용한 면이 인상적이어서), 김금희 작가님 <17/24> (박솔뫼 작가님의 글을 보듯 아주 독특한 작법이면서 좀 더 단단한 느낌이 들어서), 한은형 작가님 <도미노> (여성의 시선에서 연인의 갈등과 감정 변화를 무덤덤한 척, 담백하게 담아낸 면이 인상적이어서), 손보미 작가님 <무단 침입한 고양이들> (이 또한 연인 간의 갈등을 다뤘는데 좀 더 집착적이고 착취적인 상황 설정을 통해 한 개인이 다른 개인을 어떻게 침입하는지, 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오한기 작가님의 <불안에 대해> (작품을 다 읽고 제목을 다시 봤을 때의 그 감정이 참 좋아서) 이 작품들이 기억에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