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 마, 잘될 거야 마스다 미리 만화 시리즈
마스다 미리 지음, 오연정 옮김 / 이봄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이라는 공간, 시간, 관계에 대한 고민


#여성 직장인
같은 직장에 다니는 세 명의 마리코. 각각 2년 차, 12년 차, 20년 차 직장인이다. 이들을 통해 직장인으로서의 고민과 직업여성으로서의 고민을 잔잔하면서도 날카롭게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남자인 내가 봐도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고 직장이나 사회생활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일상의 고민
마스다 미리 책이 좋다는 말을 많이 들어왔는데,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알 것 같았다. 작가는 일상의 고민들을 정말 잘 포착해 내고 있다. 그러고 보니 우리는 일상 속에서 하는 고민을 많이 놓치고 사는 편이다. 깜박 놓친 고민은 시간이 지나 다시 나에게 왔다가 또 놓치는 실수를 반복한다. 이 책은 ‘직장과 관련된 고민’을 제삼자의 관점에서 들여다보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기에 좋은 책이다.


#일을 잘 한다는 것
이야기 중에 능력이 좋아 승진이 빠른 사토 씨와 출세와는 거리가 먼 후루하타 씨의 이야기가 나온다. 어느 시대나 어느 사회나 그 시대, 그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인정받게 되어있다. 안타깝게도 인정받는 사람은 소수이고 나 또한 부족한 그룹의 일원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삶의 의미마저 없는 건 아니지 않을까. 30대를 지나 40대가 되고, 50대가 되어도 나는 계속 흔들릴 것이다. 그 순간순간 내가 생각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지금은 좋은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하지만 나중엔 다른 가치를 추구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확실한 건 항상 흔들리고 있을 거라는 것.

P25 오랫동안 회사에 다니다 보면 자신이 앞으로 출세하지 못하리란 것을 깨닫지만, 그래도 조금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의욕을 북돋우며 지내는 것도 일한다는 의미 아닐까.

P31 사실은 약간의 줄 따위 별거 아니라 생각하지만 그런 줄이 생기지 않도록 일하는 사람도 있구나-라는 것에 왠지 기분이 좋아집니다. 과장 승진은 어렵겠지만 학교에 여러 유형의 사람이 있었듯이 회사에도 여러 유형의 사람이 있습니다. 진심을 담아 일한다는 것도 의외로 괜찮을지 몰라.

P111 어떻게 하면 이렇게 믿음직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구와타 씨처럼 대인관계를 좀 더 좋게 하고 싶어요."
"간단해, 사람들과는 다음번 만날 떄에 서먹하지 않도록 헤어지는 것, 그뿐이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