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 - 재미있고 감각적이고 잘 팔리는
김은경 지음 / 호우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세이 쓰기의 생활화.


#독립출판
과거 나에게 책은 유명 작가들의 컨텐츠였다. 그 후 독립서점을 알고 나서 처음 놀랐던 건, 수많은 사람이 자기만의 책을 출판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바뀌지 않았던 생각은,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국문학과나 문창과를 나와 작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소위 ‘예비 작가’이지 않나-라는 관념이 있었다. 하지만 독립출판물을 알아가고 읽으면서, 평범한 사람들이 글을 쓰고 또 알려지는 걸 보며, 현대의 유튜브나 SNS처럼 책도 개인 미디어로서의 힘을 가지고 있다는 걸 깨달았던 것 같다.


#오키로북스
오키로북스는 요즘 나의 관심사 중 하나다. 거기서 하는 워크숍이나 추천하는 책들을 유심히 본다. 그것들 중에 <에세이를 써보고 싶으세요?>라는 워크숍이 있다. 바로, 같은 이름의 책을 쓰신 작가님이 하는 프로그램이다. (정확히 말하면 워크숍을 먼저 하고 계셨고 이후에 책을 출간하심) 오키로의 오사장님이 글을 잘 쓰는 방법으로 항상 강조하는 게 있는데, 이 책에 고스란히 나와 있었다. 아마도 작가님의 수업을 통해 전수받은 것이 아닐까-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해본다. 나도 기회가 되면 워크숍에 참여하여 전수받고 싶다.


#에세이
평소에 내가 글을 쓴다는 건, 몰랐던 정보를 기록하거나 갑자기 좋은 글이 떠올랐을 때 까먹지 않기 위해 잽싸게 써놓는 수준이다. 그런 내게 에세이는 ‘전문가의 영역’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써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작가님이 9년이나 출판계에서 책을 만들던 ‘전문가’이지만, 김경희 작가님의 <회사가 싫어서>와 같이 알려지지 않았던 좋은 글을 찾아서 책으로 만들던 분이기에 믿음이 간다.


#쓰기
가끔은 글을 쓰고 싶을 때가 있다. 쓰고 싶은 글이 막 떠올라서 그렇기도 하고, 보통은 답답한 마음을 풀고 싶은데 풀 방법이 없어서 그렇기도 하다. 그래서 그런지 글을 쏟아내고 나면 그 글 속에서 내 상태가 드러난다. 복잡하고 앞뒤가 안 맞는 문장을 보고 있노라면 심란할 때가 많다. 그래도 글은 수정할 수 있어서 좋다. 수정하고 수정하면서 나는 나를 치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