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합격을 꿰뚫는 면접 전략
육은혜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제 2025년이 끝나고 2026년이 다가오는데 입시를 준비하는 입시생은 입시 면접을 취준생은 상반기 취업을 위해 지금부터 면접 준비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면접관 뇌를 해킹해 면접에 합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면접 전략 책이다.
나는 지금 취업 준비생으로 취업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요즘 대기업 면접에서 거의 필수로 하는 ai 면접과 항상 무서웠던 압박면접, 그룹 면접에 대한 전략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항상 그냥 돈을 벌기 위해 합격시켜주는 곳 위주로 들어갔던 것 같은데 다시 취준을 하고 있는 지금 예전부터 꿈이었던 공기업과 대기업 취업에도 관심을 갖고 준비 중이다.
나는 이제까지 면접이 어렵지 않았던 적이 단 한 번도 없다. 1대1 개인면접은 대답을 술술 잘했는데 이상하게 그룹면접을 볼 때마다 긴장해서 헛소리만 했던 것 같다. 거의 항상 다른 사람이 나보다 대답을 더 잘할 것 같다는 생각에서 나온 긴장이어서 조금이라도 더 많이 준비해서 긴장해도 답이 나올 수 있게끔 하고 싶다는 느낌으로 준비했는데 이번엔 내가 나에 대해 아는 부분이 없어서 대답하기가 정말 힘들었던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에서 ACTION PLAN에서 나의 강점을 적고 그 강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나의 대표 경험에 대해 적어보는 부분들이 있어서 좋았다. 나의 어떤 모습이 회사에 필요한지 생각하고 적어볼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았다. 평소에 강점이 뭐가 있을지 생각을 하라고 해서 회사에 강점이 될 것 같은 것만 적고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에 맞출 생각은 못했던 것 같다. 자기소개서에서는 인재상에 맞추려고 노력이라도 하면서 면접은 다른 것으로 생각해왔던 것 같다.
그리고 실전 연습 체크리스트도 있어서 내가 어떤 걸 놓치고 있었는지 알 수 있었던 부분도 좋았다.
면접에 대해 어떻게 정리해서 어떻게 답변을 해야하는지 설명을 하고 예시를 보여주고 액션 플랜에 내가 직접 나에 맞춰서 적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고 열심히 준비해서 꼭 내가 원하는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