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와 출판사를 유혹하는 웹소설 시놉시스와 1화 작성법 - 인기 작가를 꿈꾸는 웹소설 지망생의 비밀 레시피
13월의계절 지음 / 머니프리랜서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웹소설을 자주 읽는데 그래서 그런가 독자를 유혹하는 웹소설 시놉시스라는 제목에 관심이 갔던 것 같다. 웹소설 중 유난히 처음부터 많이 몰리는 소설이 있는데 그런 소설이 어떤 식으로 시놉시스를 짜는지 알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되었도 웹소설도 웹소설이지만 예전부터 소설을 좋아해서 소설 작가가 되는 게 꿈이었던 내가 1화 작성법을 통해 소설을 쓰는 걸 시도할 수 있을 것 같아 이 책에 나온 방법들을 내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기쁜 마음으로 읽었다.

이 책은 작품을 쓰기 전 알아야 할 것들과 웹소설 1화 분량을 구성할 수 있는 요소들, 후킹 하는 1화를 작성하는 법, 첫 문장 쓰는 법, 무료 연재로 독자 사로잡기, 출판사 사로잡는 완벽한 시놉시스 작성하기, 출판사에 투고하는 방법까지 웹소설 작가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궁금해할 법한 내용을 알려준다.

세상이 점점 발전해서 인터넷과 SNS 만으로 돈을 벌 수 있다. 핸드폰 하나로 돈을 벌 수 있는 세상에서 작가가 되는 방법도 늘어났다. SNS뿐만 아니라 글 쓰는 앱, 웹소설 사이트에 무료 연재 등을 이용해 작가가 될 수 있다. 이렇게 작가가 되는 방법은 많지만 첫 문장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1화 작성하는 것도 어려운데 완결까지 어떻게 끝내야 할지 모르겠고 끝마치지도 못할 것 같은 느낌에 시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책 한 권으로 이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다니!!

웹소설 시놉시스와 웹소설 작성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 외에도 내가 글을 왜 쓰고 싶은지, 어렵고 힘든 상황에서도 글을 쓰게 만드는 힘을 주는지 등등 글쓰기 전 마음가짐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질문을 던진다. 작품을 쓰기 전 인풋 하는 방법으로 하나의 작품을 끝까지 완독하는 경우와 중도에 하차하는 경우가 있는데 완독한 작품이 어떤 소재를 가졌는지, 캐릭터 키워드 중 가장 끌린 점과 등장인물의 말투, 마음에 들지 않은 부분까지 사소한 사항까지 전부 기록해서 분석해 봐야 한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하차한 작품도 어떤 점에 이끌려서 보게 되었지만 특정 회차에서 하차하게 된 이유가 생겼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 꼼꼼하게 기록하고 분석해야 한다고 한다.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 찾기로 웹소설 플랫폼 중 카카오 페이지, 리디북스, 네이버 시리즈에서 키워드를 분석해서 내가 쓰고 싶은 소재가 어디서 잘 받아들이는지 볼 수 있다. 내가 쓰고 싶은 소재가 어디에서 론칭되는 것이 가장 좋을지 생각하며 결정해야 하는 이유도 적혀있어서 내가 좋아하는 플랫폼보다 내 작품과 맞는 플랫폼을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알아서 도움이 되었다.

작품별로 분석한 글과 플랫폼을 분석한 글 등 웹소설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정보들을 알려주고 있어서 글을 쓰고 싶거나 이미 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작품의 시작부터 완결까지, 인기 작가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비밀 레시피를 알려주는 책이니 웹소설 작가를 지망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