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공 알고리즘 비밀노트 - 진정한 리더를 넘어 위대한 리더가 되는 방법
박재욱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1월
평점 :
요즘 들어 열심히 일하는 것보단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더 오래 남고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다는 걸 느낀다.
그래서 잠재 능력을 극대화하여 성공의 문 앞에 데려다줄 필독서라고 소개할 때 강하게 끌렸다.
국내 유일 성공 방정식 작성법도 수록되어 있다니 궁금해서 꼭 읽어보고 싶었다.
이 책의 저자는 액션 코칭을 최초로 만드신 분이라고 한다.
40년 동안 삼성의 여러 계열사와 한솔, 동부그룹에서 경영관리, 인사, 기획, 마케팅, 영업,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무경험을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을 핵심 리더로 양성하여 그들과 함께 수많은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퇴임 후에도 성공 방정식 등 '액션 코칭'을 통해 리더의 잠재역량을 극대화하여 기업의 목표 달성과 성공에 헌신해 왔다고 하신다.
이렇게 다양한 직무에서 많은 사람들의 리더의 잠재력을 극대화한 분이시니 나의 역량도 책을 보고 조금이라도 끌어올릴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목차
제1부 성공 알고리즘
제2부 성공 마음가짐
제3부 어떻게 방정식을 만드는가
제4부 성공의 요체는 실행력
제5부 요구역량
스티븐 코비가 삶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큰 포부를 이루고 큰 도전을 극복하고 싶다면 원하는 결과를 지배하는 원칙이나 자연법칙을 찾아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은 언제나 성공과 연결된 원칙을 따랐을 때에만 얻어진다. 성공과 연결된 원칙이란 곧 성공에 이르는 알고리즘이다.
모든 프로젝트는 성공에 이르는 지름길을 갖고 있어 이를 찾아따랐을 때에는 어렵지 않게 주어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험난한 시행착오를 겪다가 결국은 좌절하며 그 과정에서 인적, 물적, 시간적 낭비로 인해 도저히 만회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고 그런 모습을 많이 봐왔다. 그래서 Know How-Know What에 이어 Know Where를 덧붙이고 싶다.
성공에 이르는 핵심은 수많은 정보로부터 여러분이 원하는 정보를 과연 어디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느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프롤로그 p7,9
이 책은 다른 책에서 자주 다루는 내용이 아닌 Know Where를 다룬다
일단 액션코칭의 의미는 컨설팅과 코칭 각각의 장점들을 결합시켜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기업의 당면과제를 발견하고 해결방안을 같이 논의하면서 도출하여, 체계적인 실행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액션코칭 = 컨설팅 + 코칭 + 멘토링 + 티칭
코칭의 핵심 스킬
1. 질문
1단계 지지하기
2단계 주제 확인
3단계 사고확장
4단계 해결계획
5단계 실행 점검
열린 질문, 강력한 질문
2. 경청
적극적 경청
3. 피드백
지지적 피드백 -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을 강화헐 수 있도록 적시에 주는 피드백
교정적 피드백 - 잘못된 상황을 올바른 상황으로 바꾸는 피드백
학대적 피드백 - 구체적인 상황과 이유에 대한 설명 없이 감정 위주의 피드백(상처와 절망뿐)
무의미한 피드백 - 너무 막연하거나 구체적이지 않으며, 목적이나 넥스트 스텝이 없는 피드백(영혼 없는 말)
무관심
리시버의 반응을 예상학 행동계획을 만들어야 함
위에 글은 제4부의 9장 액션코칭 부분을 짧게 메모했는데 상황을 알기 쉽게 코칭을 해줘서 내가 나중에 좀 더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성공 알고리즘 비밀노트에서는 다양한 성공 경험들을 모아 성공 방정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 적혀있는 수많은 성공 방정섹을 이용해 성공한 사람도 있는 반면 실패한 사람도 있어서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게 여러 번 읽고 정리하면서 나한테 잘 적용시켜 행동해나가야 할 것 같다.
이 책에서도 역시 제일 중요한 건 실행을 해야 성공까지 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적용할 수 있는 상황이 오면 꼭 적용해 성공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또 그런 사람이 되어 성장하는 모습들을 보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